필수요건인 '외국인 관광객' 데이터용역 시작도 안 해
사업비 3조1929억원 예상 재원대책 마련해야

거제시 관광진흥과는 지난달 25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거제 관광특구 진흥계획 및 지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거제시 관광진흥과는 지난달 25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거제 관광특구 진흥계획 및 지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관광특구 지정을 위한 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렸지만 기초 자료가 부실해 '말뿐인 용역'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관광특구 지정에 필수요건인 연간 외국인 관광객 10만명에 대해서는 용역조사도 들어가지 않은 채 급하게 구역만 정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거제시 관광진흥과는 지난달 25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변광용 시장·시의원·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 관광특구 진흥계획 및 지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관광특구에 포함된 지역은 국도14호선을 중심으로 장평·상문·고현·아주·옥포·능포·장승포동과 일운·남부·동부·연초·장목면이다. 지난달 12월27일에 열렸던 중간보고회에서 지적돼왔던 장목면 관광단지와 바람의언덕·해금강 주변이 최종보고회에서는 포함됐다.

용역을 맡은 (재)지역경제분석연구원에 따르면 관광특구 지정 요건은 △최근 1년 동안 외국인 관광객 수 10만명 이상 △공공 편익·관광 안내·숙박·접객 시설 등 관광시설 구축 △관광과 관련 없는 토지 비율 10% 미만 △관광특구 일체성 등 4가지다.

용역사는 최종보고회에서 토지 이용비율은 비대상지역이 7.09%로 맞췄고, 일체성은 국도 14호선 등을 중심으로 구성해 적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용역사는 관광특구 지정 전후로 관광 편의시설 개선과 축제·행사 및 홍보, 관광코스 개발, 특성화 사업 등을 진행하는데는 총 3조1929억2300만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했다. 대부분이 민간투자를 통해 개발할 예정이지만 지역경기 침체로 외부 투자가 쉽지 않은 실정에서 장밋빛 전망뿐 아니라 그에 대비하는 전략도 세워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민간투자가 안 될 경우 어떻게 재원 마련을 할 것인지에 대한 대비책도 필요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최종보고회에서 가장 문제가 됐던 점은 관광특구 지정의 가장 중요한 필수요건인 거제지역에 1년 동안 외국인 관광객이 몇 명이 머물렀느냐의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관광특구 지정 용역과 동시에 진행돼야 했던 외국인 관광객 수 빅데이터 용역이 아직 발주조차 하지 못한 실정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른 지적이 이어졌다. 변광용 시장은 "취임하면서부터 관광특구 지정을 위한 절차를 밟을 것을 요구했고, 외국인 관광객 수 조사용역 발주를 하라고 지시했는데 지금껏 안 된 이유가 뭐냐"며 질타했다. 최성환 투자유치과장 역시 "현 특구로 지정한 면적에서 외국인관광객이 10만명이 되지 않으면 면적을 늘려야 하고 비대상지역 10% 이내로 맞춰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종내 관광진흥과장은 "행정 절차상 자료 수집 등 사전 준비하느라 늦어졌고 관련 예산도 지난해 마련치 못하고 올해 당초예산에야 확보돼 집행하는데 시간이 걸렸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최종보고회 3일 후인 28일께 업체를 선정해 따로 연구용역을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최양희 거제시의회 경제관광위원장은 "(최종보고회라서) 가시적인 결과물이 있을 줄 알았는데 현 자료만 봐서는 관광특구에 대한 뚜렷한 게 없어서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해 8월부터 예산 3300만 원을 들여 이번 용역을 진행했다. 앞으로 외국인 관광객 수 연구용역을 거쳐 오는 9월께 경남도에 거제 관광특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거제시 관광특구 신청면적은 19.38㎢로 녹지지역이 44.08%를 차지해 가장 많고, 주거지역 38.68%, 상업지역 8.03%, 관리지역 4.46% 등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