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풍 "대책 내세워라"···김용운 "시가 너무 쉽게 판단"
변광용 "대우조선·지역경제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거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전기풍 의원이 변광용 시장에게 매각과 관련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후 이어진 김용운 의원의 보충질문에서도 변 시장을 강한 어조로 질타하는 주장을 내기도 했다.
지난달 27일 거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해 전기풍 의원이 변광용 시장에게 매각과 관련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후 이어진 김용운 의원의 보충질문에서도 변 시장을 강한 어조로 질타하는 주장을 내기도 했다.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매각 방침이 발표된지 2개월이 지난 현재 '거제시민의 시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는 변광용 시장의 소극적인 태도에 질타가 이어졌다. 지역경제에 직접적인 타격을 미치는 건에 대해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모습이 직·간접적으로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지난달 27일 거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시정 질문에서도 거론됐다. 전기풍 행정복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현대중공업 부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대우조선해양을 매각할 때 고용문제를 각별히 신경써달라 했다. 어떤 대책이 있느냐"며 "고용안정과 일자리를 늘리려면 '대우조선 매각 저지'밖에 없다. 현대중공업에 팔리는 순간 구조조정이 이뤄지지 않겠느냐, 구조조정 없는 인수가 가능한 일인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변 시장은 "대우조선해양은 노동자뿐 아니라 25만 시민들과 지역 경제에 있어 그간의 큰 역할을 해왔고 앞으로도 해나가야 하는 역할이 있다. 어떤 형태든 간에 대우조선을 지켜야 하고, 지역경제를 지켜야 하는 시장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대통령의 말씀은 그만큼 의지가 담긴 표현이 아니겠는가 생각한다. 지역사회와 교감 없이 계속 진행되는 부분에 대해서 제동을 걸어야 하고 절차에 대해 이의제기 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건의서 제출에 대해서는 "지금 결국 중요한 것은 대우조선을 지켜내는 거고, 협력사를 지켜내는 것"이라며 "필요하다면…"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변 시장의 답변에서 '어떤 형태든'이라는 것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에 대한 분명한 찬·반의 입장이 불분명한 것은 여전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는 전기풍 위원장의 시정질문이 끝난 뒤 보충질문에서 문제가 제기됐다.

김용운 의원은 "변 시장이 대우 매각 사태를 너무 쉽게 판단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여러 부처 장관과 산업은행 회장을 만났지만 실제 절차의 부당성을 역설하고 안전장치 마련을 강력히 촉구하는 것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니냐"며 "부처에서도 확답할 수 없다. 산업경제장관회의에서 사전협의가 이미 된 사항이다. 대우조선을 처리하는 문제가 현 정부 내에서 공공연하게 거론이 돼 왔다. 이 절차가 후속조치를 마련하는 것으로 완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시장 입장에서는 이렇게 일방적인 진행되는 데에 대해서 절차가 아니라고 한다면, 매각 협상절차를 중단시키는 게 시장으로서의 제역할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중요한 것은 실질적인 성과를 나타내기 위해서 지금 어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지금 정부하고 싸워야 할 문제이고 정부의 전략과 싸워나가 대통령에게 강하게 항의해나갈 수 있는 문제"라고 강한 어조로 주장했다.

이에 대해 변 시장은 "쉽게 판단하고 있는 것은 오해"라며 선을 그은 뒤 "의원 이상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고, 노력하고 있다. 무슨 말인지 이해를 충분히 하고 있고, 시장으로서 거제시민 삶의 문제, 대우조선 문제를 놓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매각발표 2개월…시의회 매각중단 결의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대해 거제시의회(의장 옥영문)는 협상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하지만 대우조선노조 조합원들과 거제시민들은 의회가 뒤늦게 결의문을 채택한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지난달 28일 시의회는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일방적 매각 협상 중단 및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에서 "지난 1월31일 대우조선해양 매각 계획 발표에 이어 3월8일 현대중공업에 넘기기로 한 본계약이 체결된 지 20여일이 지났다"며 "이번 매각 결정이 이제 막 경기침체의 긴 터널을 벗어날 조짐을 보이는 지역경제를 또 다시 파탄에 이르게 할 것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시의회는 이어 △인수 합병의 근본적인 이유와 명분을 찾을 수 없고 △본 계약 당일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공동발표문 주요 내용이 그대로 지켜질 것이라고 믿기 어려우며 △25만 거제시민의 명운이 걸린 사안에 정작 이해당사자들을 배제한 것도 중대한 결격 사유라고 지적했다.

의회 결의문에 대우조선해양 매각문제 해결을 위한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시민의 대표라고 뽑아준 이들이 정권과 정당·시장 눈치 보느라 지역과 시민은 생각도 않고, 사태의 심각성을 전혀 인지못하는 것 같다"며 "이제 와서 결의문이라니 개탄스럽다.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