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경남발전연구원에 용역...범시민대책위와 수시 의견 교환키로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 "연구용역, 밀실 합의 우려"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방안이 연내에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거제시민 등이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방안을 찾기 위해 용역수행기관인 경남발전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와 최근 업무협약을 맺고 용역을 본격 시행해 빠른 시일내 인하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는 우선 용역 추진과정에서 통행료 인하방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부산시·거제시 등 관련 지자체뿐만 아니라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와 수시로 의견을 교환키로 했다.

또 추진상황 공유를 위해 경남도와 부산시 등 주무관청, 거제시, 시민단체 등과 쌍방향 검토용역 시행 협의체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수렴된 의견은 실현 가능성, 추가 재정부담액,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용역기관 및 협의체와 시행방안을 공유하고 사업시행자와 협의를 거쳐 단기적 방안에 대해서는 이르면 상반기 중 발표한다는 방안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재정부담 없이 인하 대책 방안을 찾는 것은 어렵지만 조선·기계산업 침체로 어려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로이용자의 통행료 경감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부산시, 사업시행자, 관련 지자체, 시민단체 등과 적극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번 용역과는 별개로 통행료 인하를 위한 근본적인 제도개선을 위해 지난 2월 중앙부처와 국회를 방문해 '거가대로 (고속)국도 승격을 통한 정부 인수', '요금 인하를 위한 국비 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특히 국회 방문 결과, 도내 국회의원과 상시 협력 체제를 구축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성과를 내기로 했다.

한편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는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등을 위한 연구용역 협약을 밀실 합의로 규정하고 용역 진행과정을 투명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