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노동자 고용안정 약속 등 공동합의문 지난 8일 발표
신상기 대우노조 위원장 "이제 벼랑 끝…필사 각오로 막겠다"

대우조선 노동조합과 시민단체·지역정당 등은 지난 7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대우조선해양과 옥포동 일원에서 '한마음 촛불 띠 잇기'행사를 열어 산업은행의 일방적인 대우조선 매각을 규탄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대우조선 노동조합과 시민단체·지역정당 등은 지난 7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대우조선해양과 옥포동 일원에서 '한마음 촛불 띠 잇기'행사를 열어 산업은행의 일방적인 대우조선 매각을 규탄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산업은행(이하 산은)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민영화를 위한 본계약 체결을 지난 8일 완료했다.

대우조선노동조합(위원장 신상기)을 비롯한 지역사회의 공감대 없이 진행된 본계약 체결에 반대 여론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여 매각 과정에서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임직원 고용보장 약속?

산은과 현대중공업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이동걸 산은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산은과 현대중공업이 지난 1월31일 작성한 인수에 관한 기본합의서에 바탕을 두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조선통합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가칭)과 현대중공업(사업법인)으로 물적 분할하고, 산은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을 전량 출자하는 대신 통합지주회사의 주식을 취득하는 방식이다.

산은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주식 5973만8211주 전량을 통합지주사에 현물 출자한다. 대신 1조2500억원 규모의 전환상환우선주와 8000억원 가량의 보통주를 받아 2대 주주가 된다. 

본 계약 체결에 따라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대하고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되지 않는 한 거래 완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기업결합 승인 이전까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독자 영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위법한 행위를 금지한다는 내용도 본 계약에 담았다. 

또 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각각 이번 협상에 반발하고 있어 인수 후에도 임직원의 고용안정을 보장하겠다는 공동발표문도 내놓았다. 발표문에 따르면 이번 계약은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고용을 안정시키고 조선업을 더욱 발전시키며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대우조선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약속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 대우조선의 자율경영체제를 유지하고 대우조선 협력·부품업체와의 기존 거래도 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인수 과정에서 발생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동협의체도 구성해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국조선산업 발전협의체(가칭)’를 구성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학계와 산업계, 정부가 함께 참여해 지역 조선산업 생태계를 복원 방안을 고민하자는 것이다.
산은은 인수 전까지 대우조선 경영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지난 8일 현대중공업그룹과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본계약 체결을 저지하기 위해 나선 대우조선노동조합을 비롯한 금속노조가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경찰들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결국 본계약 체결은 막지 못했다.
지난 8일 현대중공업그룹과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관한 본계약 체결을 저지하기 위해 나선 대우조선노동조합을 비롯한 금속노조가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경찰들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결국 본계약 체결은 막지 못했다.

“일방적 졸속 매각” 비난 일색

대우조선노동조합과 지역사회단체는 본계약 체결을 무산시키기 위해 500여명이 상경투쟁에 나섰다. 당초 현대 사옥에서 집회한 뒤 청와대로 행진할 계획이었지만 산은과 현대중공업의 계약 체결 장소가 산은으로 결정되면서 산은으로 집회 장소를 변경했다. 산은은 모든 문의 셔터를 내리고 노조의 진입을 봉쇄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본계약 체결 장소에 가기 위해 진입하다 그 과정에서 일부 노조원과 지역민이 경찰과 충돌해 약간의 경상을 입었다.

신상기 위원장은 본계약 체결에 앞서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 부실에 빠진 대우조선을 노동조합 동지들의 피땀으로 정상화했는데, 촛불 정부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가 현대 자본에 회사를 헐값에 갖다 바치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며 “산업은행 철문을 넘고 본계약 장소까지 들어가 오늘 결사의 각오로 막아내야 한다”고 목소리 높이며 현장에서 삭발 투쟁을 단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본 계약은 단행됐다. 이에 대해 이광재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이제는 본 계약이 이뤄졌으니 실사를 들어오려고 할 것”이라며 “실사를 거제범시민대책위와 노조가 힘을 합쳐서 막아야한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매각은 이뤄져서 안 되는 가장 나쁜 매각의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김한표 의원 역시 “이번 매각 본계약은 밀실·야합·졸속·재벌특혜 매각이므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문재인 정권과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피눈물 흘릴 조선소 종사자, 경남도민 및 거제시민의 분노의 목소리를 외면한 대가를 분명히 치러야 할 것이며, 이후 발생할 모든 문제에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대우조선 노조는 본계약 체결 이후 현대중공업 실사단이 대우조선 실사를 시작하면 현장에서 육탄저지를 통해 이들의 출입을 막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