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피해협력사대책위원회·삼성重 일반노동조합·전국금속
노조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정의당 거제지역위원회 등
지난 20일 촉구 기자회견 열어
"삼성重 직권조사뿐 아니라 폐업 하청업체 조사도 해야"

삼성중공업 피해협력사대책위원회·삼성중공업일반노동조합·전국금속노조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정의당 거제지역위원회로 구성된 거제지역 노동단체들이 지난 2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삼성중공업의 '기성금 후려치기' 등 일명 '갑질 횡포'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철처하게 조사해 줄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삼성중공업 피해협력사대책위원회·삼성중공업일반노동조합·전국금속노조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정의당 거제지역위원회로 구성된 거제지역 노동단체들이 지난 2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삼성중공업의 '기성금 후려치기' 등 일명 '갑질 횡포'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철처하게 조사해 줄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거제지역 노동단체들이 삼성중공업의 '기성금 후려치기' 등 일명 '갑질 횡포'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이하 공정위)가 철저히 조사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삼성중공업 피해협력사대책위원회·삼성중공업일반노동조합·전국금속노조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정의당 거제지역위원회로 구성된 이 단체들은 지난 20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삼성중공업의 '갑질 횡포 철저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2016년 이후 진행된 조선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기성금 후려치기' 등 원청의 갑질횡포로 하청업체가 줄줄이 폐업했다"며 "원청인 삼성중공업이 책임져야 할 경영손실을 하청사와 하청 노동자들에게 고통을 떠넘기면서 하청업체의 폐업이 줄을 이었고, 이는 대량 해고와 임금체불·4대보험 체납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했다"고 주장했다.

공정위가 삼성중공업 직권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들은 "지난 10월 현대중공업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자료조작과 증거인멸 등 부실조사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삼성중공업의 불공정 거래를 제대로 밝혀낼 수 있을지 미지수"라며 우려했다.

현대중공업의 조사과정에서 원청사의 '갑질'로 폐업한 업체들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고 삼성중공업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제대로 조사하기 위해서는 원청사의 갑질로 폐업한 하청사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하청사가 원청사의 갑질을 있는 그대로 밝혀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며 "하청사는 관계유지를 위해 원청사가 자료조작을 요구할 경우 이를 거부하기 어렵다는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중공업 피해협력사대책위 최성호 대표는 "삼성중공업 생산부서 담당자들이 매월 하도급업체 확인자에게 물량을 직접 배분하고 작업을 지시했다"며 "이 과정에서 '공사도급계약'은 없었고 오로지 공정만을 지키라는 말만 되풀이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사 시작 전, 원청(갑)과 확인자(을)들이 협의해 '공사하도급계약'을 체결하도록 돼있는데도 공정준수의 이유로 작업물량에 대해 선 투입을 지시를 받았다"며 "원청에서 일방적으로 정한 시수를 작성해 전자승인토록 지시받았다. 야근과 특근을 원청의 지시로 작업했고 수정추가 작업도 선 시공하라는 지시에 작업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협력사들이 꼽은 갑질의 유형에는 △선시공 후계약(서면 미교부 및 불완전 교부) △하도급 대금의 미지급 △과도한 수정·추가발생(수정·추가 작업에 대한 서면 등 미교부) △일방적이고 불공정한 시수배분 △관리시수 임의 책정으로 생산시수 감소 △품의서 대금 미지급 등이 있다.

이에 대해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