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남부내륙철도 예비타당성면제 문제 연말께 결론 내리겠다"

남부내륙철도 거제시추진협의회는 지난 2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남부내륙철도를 재정사업으로 조속히 추진하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남부내륙철도 거제시추진협의회는 지난 2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남부내륙철도를 재정사업으로 조속히 추진하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남부내륙철도 예비타당성면제 절차를 밟아서 올해 결론을 내리겠다고 한 가운데 거제시민들도 조기착공을 위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남부내륙철도 거제시추진협의회(회장 임태성·이하 협의회)는 지난 20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남부내륙철도를 재정사업으로 조속히 추진하라"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협의회는 기자회견장에서 "김천~거제 간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1966년 11월9일 '김삼선'이란 이름으로 기공식까지 하고도 실행되지 못해서 서부경남 지역민들의 한이 맺힌 사업"이라며 "'제2·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됐고,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 및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됐음에도 이 사업에 대한 정부의 실행 의지마저 의심케 한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조선산업 침체에 따른 거제 경제 활성화와 낙후된 남부내륙지역 발전과 함께 국토균형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이 사업이 국가재정사업으로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거제시민 의지를 모아 강력히 촉구한다"며 "전라선 복선전철, 원주~강릉선 철도사업, KTX 호남선을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명목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했듯이 이 사업도 예타 면제를 조속히 심의해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임태성 협의회장은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을 위한 서명운동에 거제시민 3만3000여명이 서명을 했고 이 염원을 경남도에 전달했다"며 "앞으로 관계부처 등을 방문해 조기 착공을 촉구하고 이른 시일 내 시민의 바람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