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안
'김백일 장군 동상' 존치 두고
시민단체·흥남기념사업회 찬반

친일 김백일 동상 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3일 포로수용소 내 김백일 장군 동상 철거 기자회견장에서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측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친일 김백일 동상 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3일 포로수용소 내 김백일 장군 동상 철거 기자회견장에서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측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김백일 장군이 뭘 했는데! 독립군들 다 죽인 사람 아닙니까!"
"법대로 해라! 10만 피난민을 구한 영웅을 엉터리자료로 매도 말라!"

거제 포로수용소유적공원에 설치돼있는 '김백일 장군 동상' 존치를 두고 5년 만에 문제가 불거졌다.

'친일 김백일 동상 철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3일 내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친일반민족행위자인 김백일 동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김백일 동상은 지난 2011년 5월27일 기습적으로 세워졌다"며 "'김백일 동상' 철거를 두고 대법원에서 패소한 데에는 동상 설치 당시 거제시가 김백일의 친일행위를 모르고 행정적 협의절차를 거쳤기 때문이지, 김백일의 친일 행위가 없었다는 의미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김백일 동상 안내판에 1950년 이전의 기록이 없다. 이는 이전의 기록이 부끄럽다는 의미와 같은 거 아니냐"며 "분명한 사실이 전달될 수 있도록 과거 행정에 대해 빠짐없이 기록돼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책위의 기자회견이 열린다는 소식에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회장 이진규)가 들이닥쳤다.

이들은 소송 결과에 굴복하지 않은 대책위에 불만을 제기하며 "김백일 장군이 한국전쟁 당시 제1군단을 이끌고 처음으로 38선을 돌파했다. 국군의 날이 10월 1일로 지정된 것은 이분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것"이라며 "흥남 철수작전 때 10만여 명의 피난민을 해상 수송을 통해 구출하고 나라를 위해 싸우다가 30대에 생을 마감하신 분을 친일로 매도하는 것은 고인에 대한 모독 아니냐"고 반박했다.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 관계자는 "대책위의 주장이 모두 맞다면 국군의 날도 바꿔야 하는 거 아니냐"며 "친일규명보고서의 자료조사도 잘못된 부분이 많다"고 맞섰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김백일 동상은 온갖 난개발의 적폐인 권 전 시장의 역사적폐라고 규정하고 싶다"며 "새로운 변광용 시장이 결자해지의 의미에서 동상을 철거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한편 지난 2013년 흥남철수작전 기념사업회가 제기한 '김백일 동상 철거 명령 및 철거대집행 계고처분 취소' 소송은 대법원에서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의 승소로 마무리됐다. 대법원은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가 거제시와 동상의 위치 등에 대한 협의한 점과 동상 건립이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설립목적에 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기념사업회에 손을 들어줘 지금까지 동상이 존치됐다.

김백일은 지난 2009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서 발간한 '친일규명보고서'에 따르면 당시 독립군 토벌을 위해 1938년 12월 창설된 간도특설대의 창설요원으로 1943년 9월 일제 '만주국' 정부로부터 '훈5위 경운장'을 받았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