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부산지역 어업인 300명 지난 10일 통영 평림항서
'바다모래채취' 반대 시위

국토교통부가 중단됐던 바다모래채취를 다시 시작할 움직임이 보이자 어업인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거제를 비롯한 통영·남해·부산·울산·사천·창원 등 300여명의 어민들은 지난 10일 통영 평림항 물양장에서 바다모래채취 결사반대 결의대회를 열었다. 또 같은 날 열린 바다모래재개 공청회에 참석해 바다모래채취 반대와 해역이용영향평가서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같은 문제가 제기된 이유는 국토부와 해양환경공단이 통영 남방 70km 인근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 골재채취단지 지정변경(5차)과 관련된 해역이용영향평가서(초안)를 공고했기 때문이다.

골재채취단지 지정변경에 따르면 당초 지난 2월까지였던 모래채취 기간을 2020년 8월까지 연장한다. 또 바다모래 채취계획량을 420만㎥을 추가해 기존 미채취물량 650만㎥를 합쳐 변경된 기간 동안 총 1070만㎥를 채취할 계획이다.

어업인들은 성명서를 통해 "소중한 바다모래가 상업용으로 변질돼 골재채취업자들의 배만 불리고 있는 실정이다"며 "장기간의 모래채취로 파괴된 수산동식물의 산란장과 서식지 복구가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또 "바다모래 채취가 수산자원과 해양생태계에 중대한 영향을 초래한다는 다수의 국내외 연구조사사례와 어업인들의 주장에도 부실한 영향평가로 EEZ에서의 모래채취를 계속 이어나가려고 한다"며 "부실한 영향평가서를 폐기하고 바다모래를 파헤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또 해역이용영향평가서(초안)가 부실하다 못해 바다모래채취가 수산자원과 해양생태계에 중대한 영향을 초래한다는 다수의 국내외 연구 조사사례에 전면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지난 4차 해역이용협의 이행조건이었던 △채취심도 10m 제한 △일정기간 정치 후 부유물질 배출 △산란기 채취 중단 △광구별 복구방안연구 및 복원계획 수립 등이 누락돼 있어 어업인의 목소리를 전혀 듣지 않은 일방적인 해역이용영향평가임을 강조했다.

어업인들은 이날 집회에서 "바다모래채취는 어업인들을 죽이는 행위와 같다"며 "남해 EEZ 골재채취를 결사반대한다"고 강력 항의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