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의회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지역 정치권에서는 제7대 시의회에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특위) 구성 여부를 놓고 뜨거운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7대 의회가 구성된 지 3년 4개월 동안 시의원들의 도덕불감증은 늘 회자되곤 했다. 지난 10월께는 음주 운전으로 교통사고를 냈고 그 이전달인 9월께는 안전벨트 미착용으로 적발됐다 무면허 운전인 것이 드러나 검찰에 송치된 일도 있었다.

또 일명 '8.30 권민호 시장 정적 제거 조폭 사주설'에 연루돼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의원도 있으며 2015년 연말께 음주운전 적발 이후 2016년 무면허운전하다 언론에 적발된 의원도 있다. 음주운전·금품수수도 모자라 공무원에게 욕설과 폭언을 일삼아 공무집행 방해혐의로 700만원 벌금형을 받기도 했다.

반대식 의장은 지난 13일 일련의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윤리특위 구성 의사를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태까지 윤리특위가 시의회에 구성된 적이 없었기에, 구성 절차부터 시작해서 윤리특위가 다룰 대상과 시간의 범위를 어떻게 정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지는 일련의 불미스러운 일에 관한 생각과, 윤리특위 구성에 대한 전망을 시의원들과 의회 사무국 직원에게서 들어봤다.  <편집자 주>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