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갑 위원장 "국가산단 조성 관련 공개토론 제안"
황종명 도의원 "지금은 거제 조선산업을 지켜줄 때"

▲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 조감도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이하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승인·고시를 한 달 여 앞두고 지역 정가가 찬반 양극화를 띠며 소란스럽다.

더불어민주당 김성갑 거제시의회 총무사회위원장이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전면 재검토를 주장한 가운데 자유한국당 황종명 경상남도 의원이 "지금은 거제 바다가 아닌 거제 조선산업을 지켜야 할 때"라며 전면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을 바라보는 거제시민의 시각은 걱정과 기대 등 교차하고 있고 다양한 시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김한표 국회의원과 권민호 거제시장에 공개 토론회를 열 것을 요청한다"며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시민의 올바른 판단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자 하동 갈사만 조선 산업단지의 실패를 타산지석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황 의원은 "해양플랜트 펀드자금이 1조원 이상 비축돼 있고 착공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부화뇌동하는 거제 정치권의 무지에 혀를 내두른다"며 "해양플랜트산업이 1만개 이상 양질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낼 예정이고 지역의 중소조선 및 조선기자재 기업에도 사업 다변화의 절호의 기회를 부여해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이 앞으로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정의당·노동당 거제지역위원회 역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전면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당 거제지역위원장인 박명옥 거제시의원은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조선업이 호황이 와도 이전의 80%도 못 미친다며 국가산단 조성에 의문을 표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해당사업이 거제 미래 발전에 도움이 될지는 객관적 수치화도 없이 무작정 사업을 밀어붙이면 안 된다"고 밝혔다.

노동당 한기수 거제시의회 부의장은 "앞으로 조선·해양플랜트가 건설되던 대우·삼성중공업 야드가 비게 되므로 대우조선만큼의 산단을 조성할 필요가 있나 회의적"이라며 "조선 경기 미래를 확신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실수요 기업체 입지가 불투명한 사업에 거제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한은진 거제지역위원장은 "국가산단이 추진될 때부터 원천반대였다"며 "활황이 언제 올지 모를 조선산업보다 인근 주민들의 삶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환경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데 모순적 객관적 수치로 시민들을 혼동시키고 있다"고 자유한국당을 겨냥했다.

구 야당과 자유한국당의 의견이 팽배한 가운데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은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다. 현재 해양플랜트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회에서 심의를 진행 중에 있고 이 심의에서 통과만 되면 국가산단 승인·고시가 떨어진다.

조호현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는 점은 인정하나 국가산단 승인이 쉽지 않고 지난 수해 동안 시에서 정성을 쏟아 고지만 남겨둔 시점에 전면재검토는 그동안의 노력을 다 뒤엎자는 말이다"면서 "현재 조선업을 포함한 해양플랜트 경기가 불황이기 때문에 국가산단 승인은 받은 후 시간을 두고 지적이 된 문제점을 준비해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