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학교 인근·주택가 내부 등 곳곳에 화물차 불법주차
주민들 민원 끊임없이 제기…시, "한 달에 한 번 지도단속, 상시적발은 단속인원이 부족"

▲ 화물자동차를 포함한 대형차량의 불법 주차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행해지고 있다. 사진 위쪽은 독봉산 웰빙공원 맞은편 도로

당초 내년 완공계획이던 사업용차량 공영차고지(이하 화물공영주차장) 완공이 4년 후로 미뤄진 가운데 지역 곳곳에 불법주차 된 대형차량들이 시민들의 안전에 위협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화물자동차 등 대형차량의 불법주차 관련 민원제기에 화물공영주차장이 완공되는 2018년이면 해결될 거라던 거제시가 행정절차에 부침을 겪으면서 시민들의 불편도 2021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차고지 위반차량 많은데 단속건수 올해 4건뿐

▲ 옥포고 인근 산복도로

차량통행이 많은 거가대교 접속도로의 지하차도에는 대형화물차량들이 불법주차돼 있다. 진·출입을 하던 차량들이 돌출돼 있는 대형차량들 때문에 급정거를 하는 모습이 자주 발견된다.

옥포고등학교 인근과 독봉산 웰빙공원 맞은편 도로는 대형차량들의 주차장이 된 모양새다. 각종 대형차량의 불법주차가 이어지자 현재는 차량의 종류에 상관없이 불법주차가 줄지어 서 있는 실정이다. 상문·수양동은 아파트 단지에까지 출입한 대형 불법차량들 때문에 주민들의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된다.

김민수(30·옥포동)씨는 "옥포고등학교 인근은 출·퇴근 시간대에만 복잡해서 그나마 낫지만 거가대교 진출입 통로인 지하차도에 대형차량들이 곳곳에 주차돼 있다. 특히 밤에는 반대편 차량들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차고지 위반 차량에 대해 지속적인 행정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거제시가 지난해 차고지 위반으로 단속한 건수는 26건에 불과하고 올해 상반기까지도 4건에 그쳤다. 차고지 위반을 적발하려면 지정되지 않은 장소에 자정부터 새벽4시까지 주차한 차량을 단속해야 하는데 상시 적발 인원이 없기 때문이다.

현재 거제시는 한 달에 한 번 날을 잡아 지도단속 중에 있다. 시 교통행정과 관계자는 "상시 적발을 하기에는 단속 인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시적인 민원이 제기되는 장소 중심으로 지도단속 중에 있다"며 "특히 지역 대형차량보다 타 지역 대형차량이 차고지를 위반하는 경우가 많아 단속하는데 애로사항이 있다"고 말했다.

화물공영주차장 완공 2018년→2021년 변경, 복잡한 행정절차 때문

▲ 옥포동 덕포마을 거가대교 접속도로 터널

상문동민 윤도훈(47)씨는 "2015년께 화물공영주차장 기본계획이 발표되면서 물론 반대 목소리도 컸지만 사업이 잘 추진되고 있는 줄로만 알았다"며 "지난 3년 동안 거제시는 차고지조성을 위해 뭐하고 있었던 거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또 김상주(51·수양동)씨는 "차고지 사업 고시 당시 반대하는 주민들이 있었고 여전히 화물차량이 들어서는데 부정적인 주민들에게, 절차가 늦어지는 이유와 사업 추진과정을 설명하는 자리가 분기별로 있었더라면 2018년에만 기대고 있진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거제시는 지속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속도가 나지 않은 것은 끊이지 않는 민원제기와 복잡한 행정절차 때문이라고 밝혔다.

현재 화물공영주차장으로 지정된 상문동 산1번지 일원으로 결정나기까지 몇 차례 사업지 이전이 있었다. 시내·외 버스터미널은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편의시설 신설이 수반되면서 지가 상승에도 영향 있어 유치하려는 주민들이 많지만 화물공영주차장은 기피시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업 예정지로 추진하려고만 하면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다른 사업지를 알아봐야 했다. 예정사업지를 지정한 이후에도 관계기관인 낙동강유역환경청과 경상남도의 심의절차가 복잡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

거제시 교통행정과 반동식 과장은 "공영차고지를 짓는데 각종 법과 절차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관계기관 별 심의절차도 복잡했다"며 "대형공사에 따른 화물공영주차장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제기됐지만 약 5만평에 이르는 사업지를 조성하는데 서두르는 것보다 탈이 나지 않도록 조금 느리더라도 제대로 가는 게 낫다는 판단이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