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성 본지 대표이사

▲ 김동성 본지 대표이사

'장미대선'이 5월9일로 정해졌다. 대통령 탄핵 헌재선고가 확정된 다음날부터 60일 이내에 대통령 선거를 치러야 하기에 4월29일부터 5월9일 가운데 하루를 정해야 했다. 통상 선거일은 수요일로 적시돼있지만 대통령 궐위 시 조기대선에 관한 규정은 없다.

탄핵된 박근혜 전(前) 대통령이 서울 삼성동으로 돌아가던 날, 집 앞에 모인 지지자들을 향해 "시간은 걸려도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는 탄핵 불복선언을 했다. 60일 안에 대선까지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 한마디는 정국을 예측할 수 없는 봄꽃 안개 속으로 밀어 넣을 가능성을 높여 놨다.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로 거론되던 황교안 총리는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보수의 대표를 자처한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자유한국당 대선경선에 참여의사를 밝혔다. 이에 홍 지사 사퇴시점이 경남정치판에서 '초(超)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도지사의 꿈을 품고 있는 권민호 거제시장 쪽에서는 홍 지사의 사퇴시점에 예민하지 않을 수 없다. 공직선거법상 단체장 등 현직 공무원이 선거에 출마할 경우 투표일 30일 전까지 사퇴해야 한다.

그런데 홍지사가 4월9일을 시점으로 9일 이전에 사퇴하면 도지사의 보궐선거가 대통령 선거와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권 시장이 도지사 출마를 결정한다면 홍 지사의 사퇴시점에 따라 거제시장을 사퇴해야 하는 것이다.

다만 홍 지사가 9일 자정을 넘기면 도지사 보궐선거는 치러지지 않고 내년 지방선거로 미뤄진다. 그러면 권 시장 입장에서 운신(運身)의 폭은 자유로울 수 있으나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각 정당에서 전략후보 공천을 할 수 있기에 권 시장에게 유리(有利)의 유무(有無)는 모를 일이다.

지역정가는 권 시장의 이번 도지사 보궐선거 도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짧은 보궐선거 30일 안에서는 한번 해볼만 하다는 게 이유다.

홍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금년에는 4.12일 보궐선거가 있고 5월9일 대통령 보궐선거도 있기 때문에 경남도의 선거비용 과부담 문제, 줄 사퇴로 인한 줄 이은 보궐선거 혼란 방지, 우파 단일화 일정 촉박 등으로, 만약 제가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되더라도 본 선거 후보등록까지는 시간이 있어 도정을 안정시킨 후 위 제 문제점을 충분히 고려해 사퇴 시점을 정하려고 합니다'라고 밝혔다.

민주당에서는 이를 법의 맹점을 이용한 꼼수라고 주장하며 도정공백을 최소화 하자고 주장한다. 서로가 꼼수로 대결하는 양상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대통령 선거의 중요성을 떠나 홍 지사의 정치행보에 거제 정가는 숨이 막힌다.

만약 5월9일 대통령 선거에 경남지사 보궐선거가 치러져 권 시장이 도지사에 출마한다면 거제시장은 다시 공석이다.

그러면 보궐선거가 이뤄질 때 서일준 부시장이 자신의 자리를 사퇴하고 거제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고 가정하면 이어지는 사퇴와 보궐선거는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정치는 기회이고 생물이라고 한다.

홍 지사의 4월9일 선택이 권 시장을 비롯한 시장의 자리를 생각하는 거제지역 도·시의원과 출마 예상자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셈이다. 홍 지사의 선택이 어떨지는 모르겠다. 홍 지사의 고민은 보수 진영에서 도지사직 사수(死守)와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의 불확실성 때문일 것이다.

물론 민주당 등에서는 홍 지사를 비판할 수 있다. 그러나 보수 진영에서는 홍 지사를 탓하기보다 후보 단일화 작업을 먼저 선행해야 하고 홍 지사를 설득해야 한다.

거제정가의 정치인들 또한 눈치작전을 이제 그만했으면 한다. 소신 있게 자신의 입장을 피력하고 기회에 편승하는 자리욕심을 버려야 한다.

홍 지사의 대선 출마선언에 경남도당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은 흔들리지 않는 소신과 추진력으로 대한민국의 희망을 만들어 가야한다고 적극 지지를 선언했다. 홍 지사의 이런 선택이 맞는 것인지 틀린 것인지 평가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거제 지역정가에서도 소신 있는 정치인을 보고 싶다. 홍 지사로 인한 선택의 유무에 관계없이 권 시장 스스로의 정치적 결단으로 도지사 출마의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다.

용기있는 자가 미인을 얻는다는 말처럼 거제 정치인들의 용기와 소신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