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에 추가 자구계획 수립 요구
삼성重은 주채권은행이 집행사항 관리

정부가 조선·해운업을 신속한 구조조정이 필요한 산업으로 지정했다.

정부는 지난 26일 금융위원회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 주재로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를 열고 5대 경기민감업종의 구조조정과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후속조치를 점검했다.

이날 금융위는 구조조정 대상을 경기민감업종, 대기업그룹(주채무계열) 및 개별기업, 공급과잉업종 등 세가지 트랙로 나누겠다고 밝혔다.

조선·해운 등 경기민감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이 '1트랙'으로 설정됐다. 조선업의 대형 3사 중에서도 대우조선해양은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기존 계획에서 추가로 인력 감축과 급여체계 개편, 비용 절감을 수립해야 한다.

내달 말까지 경영상황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해 인력과 임금·설비·생산성 등 전반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토록 했다. 또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주채권은행이 최대한의 자구계획을 징구하고, 선제적 채권보전 차원에서 자구계획 집행상황을 관리하기로 했다.

대형 조선사 3사를 합병하는 '빅딜설'에 대해 임 위원장은 "대형 업체의 통합 등 조선산업 개편을 위한 많은 논의와 제안들이 제기되고 있으나, 정부와 채권단이 구체적인 방안을 가지고 있거나 현재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소유주가 있는 대형사를 상대로 기업간 자율이 아닌 정부 주도로 합병을 강제하거나 사업부문간 통폐합 등 소위 '빅딜'을 추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거니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라며 "산업은행 소유인 대우조선해양은 추가 자구계획을 수립하고,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에 대해서도 주채권은행이 경영개선을 위한 최대한의 계획을 받아 이행 여부를 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조선업계가 스스로 선종별 수급전망과 국내 조선업 전반의 미래 포트폴리오, 업체별 최적 설비규모, 협력업체 업종전환 방안을 위한 업계 공동의 컨설팅을 추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업계 스스로 조선업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해 자율적인 구조조정을 하도록 만들겠다는 취지다.

한편 금융위는 구조조정협의체 이후 조선업체 주채권은행들을 소집해 구조조정 추진 계획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