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노조·삼성노동자협, 지난 7일 기자회견 가져
최소 2만명 일자리 잃는 고용대란 우려된다 주장

▲ 지난 7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과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함께 거제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달라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우조선해양노동조합과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가 업황 악화로 인해 올 하반기부터 대량 실업사태로 지역 인구유출이 우려된다며 거제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달고 정부에 요구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최소 1년간 정부의 일자리 사업 등에서 우선 지원을 받게 된다.

현시한 대우조선해양노동조합위원장과 변성준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장은 지난 7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6월 해양프로젝트 인도를 하게 되면 후속 물량이 없는 현 상황에 따라 거제지역만 최소 2만여명의 임시직 근로자와 하청업체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되는 고용대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지금부터 고용대란에 대비하지 않으면 6월부터 걷잡을 수 없는 혼란이 예상된다"며 "거제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일자리를 잃게 되는 근로자들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전직 프로그램을 도입해 이들이 신속히 다른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전체 임직원 4만2000명 중 2만8000여명, 삼성중공업은 전체 4만명 중 2만6000여명이 협력사 직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말 기준 양대 조선회사의 협력사 인원은 각각 1만5000명 정도에 불과한 것에 비하면 약 2배 증가한 셈이다. 이는 해양플랜트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협력사 인원 중심으로 인원을 대폭 늘린 결과로 분석된다.

대우노조와 삼성노동자협은 협력사 직원 중 절반 이상이 해양플랜트 프로젝트에 투입돼 있어 해양플랜트 관련 추가 물량이 들어오지 않으면 대규모 실직 사태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 18기 중 9기를, 삼성중공업은 24기 중 5기를 선주 사에 인도할 예정이고, 올해 들어 1건의 수주도 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인력유출로 인한 지역경제가 뿌리째 흔들릴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현시한 위원장은 "인력유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에도 기자재업체나 임시직 근로자들의 인원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 고용노동청통영지청에는 변함없는 노동자 수 그래프가 그려지고 있다"며 "지역경제가 계속 흔들린다면 실업자들도 증가한 만큼 거제를 떠나는 유출자도 대량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 위원장은 "거제시와 시의회에서 그것만큼은 막아야 되지 않겠느냐"며 보다 적극적으로 거제시가 고용위기지역에 지정될 수 있도록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

양측은 거제시 고용위기지역 선정을 위한 거제시의 적극적인 활동과 정부의 거제시 고용위기지역 선정 촉구, 고용대란을 막기 위한 사측의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노력, 시의회의 고용대란 확산 방지를 위한 신속한 대응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가 조선업종 전체를 고용위기업종으로 지정해 영세한 조선 기자재 부품기업을 포함한 조선소 근로자들이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대우노조와 삼성노협은 거제시와 거제시의회에 이 같은 요구가 담긴 요청서를 제출했다. 한편 거제시와 고용노동부는 거제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는지 검토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