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춘 칼럼위원

요즘 거제시에 대한 이미지는 ‘잘 사는 부자동네’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어 다닐 정도로 많이 변했다.

삼성·대우조선소의 호황에 따른 주민소득이 크게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모습에서 소득 3만달러 시대에 진입한 곳이 거제시라고 소문나는 것 자체가 틀린말은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이같은 소득 급상승에 따른 긍정적인 측면 외에 부작용도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도농간의 소득 불균형에서 오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적절한 대책마련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특히 곧 다가올 거제-부산을 잇는 ‘거가대교’ 개통과 거제-대전간 고속도로 개통 및 수월지구 대단위 아파트 단지 조성, 장평신도시 건립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더이상 문제가 확산되기 전에 시급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문제점을 뻔히 알고 있으면서 허송세월만 보낸다면 고통은 고스란히 20만 시민의 몫으로 돌아올 것이다.

도·농간 소득 불균형 심화

도·농 통합형으로 이뤄진 거제지역 특성상 양대조선소를 중심축으로 살아가고 있는 도시지역과 농어촌 지역은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국제사회의 변화와 세계환경의 변화에 따라 농어촌의 가게빚은 늘어만 가고 있어 굴양식의 사양화와 축양장의 경쟁력 상실, 농업수익성 하락 등 이미 농어촌 경제는 파탄 직전에 놓여있다.

이에 반해 조선호황에 힘입은 도심지역의 경제는 역대 최고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소득불균형 심화에 따른 교육문제와 문화의 괴리문제 등에 대해 행정의 관심은 물론 고소득층의 기부행위와 봉사활동 참여도를 높여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야만 갈수록 차이날 수 밖에 없는 소득불균형 심화에 따른 문제를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곳곳에 문제투성이

최근 거제수협이 포클랜드산 오징어를 14억원어치나 대량 수입해 국내에 시판했다는 소식에 시민들의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수산물 가공공장의 수십억원에 대한 적자경영 문제로 어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는 시점에서 불거져 나온 이번 사건에 대한 분노는 극에 달할 것이다. 어민들을 보호해야 할 수협이 오히려 수익창출에만 눈이 어두워 거꾸로 어민들을 죽이는 꼴이 된 셈이다.

이같은 외국산 오징어 수입 행위는 수십억원의 적자를 낸 수산가공공장의 경영실태보다 더 큰 도덕적 문제로 부각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번 기회에 수협중앙회의 철저한 감사를 통해 반드시 책임 추궁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행정과 직결된 문제는 더 많이 산적해 있다. 아직도 명백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장평신도시 지역의 국도14호선 정체문제와 시의 관문에 우뚝 솟은 고층아파트로 인한 미관 문제 등은 빠른 시일내 해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또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고 있는 수월지구에 대한 진입도로 문제와 불을 보듯 뻔한 교통체증 문제에 대해서도 명확한 조사와 대책을 세워야 한다.

세계 2-3위 규모의 조선소가 있는 지역이라는 사실이 도무지 이해가지 않는 곳이란 말을 들어서는 안될 것이다.

거가대교 개통 이전에 이뤄야 할 과제

거가대교가 개통되면 거제와 부산은 30-40분 거리로 단축된다. 거제가 부산의 영도만큼 지척에 있다고 생각하면 될 정도로 부산권 문화에 흡수될 것이 뻔하다.

그런데 거제시는 걱정만 하고 있을 뿐 대책마련에는 이렇다할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거가대교가 개통되면 2급서인 거제경찰서 인원만으로는 치안을 유지하기가 어렵게 될 수 밖에 없을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소득수준이 높은 거제지역에 대한 유괴사건이나 절도, 살인, 납치, 폭행사건이 현재보다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부산과 전국에서 밀려들 외지차량과 관광객들로 간선도로가 마비되고 휴식처는 쓰레기장화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시립공원 확보와 관광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대교준공 이전에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계룡산 터널 착공문제는 선거용이 아닌 현실로 다가와야 할 것이며, 지역경제의 역외유출을 막기 위한 주민의식 개혁과 대비책도 마련해야 한다.

문화의 혼란과 늘어나는 이혼문제, 개발에 따른 환경파괴 문제에 대해서도 관계단체가 기관과 협조해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세포항에 크루즈선을 정박시킬 것이라는 이치에 맞지 않는 논리보다 차라리 깔끔한 유람선을 띄워 지역민들이 도움받는 현실성 있는 논리로 행정은 다가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