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력, 고객만족 추가 수주로 연결…조선ㆍ해양 산업 돌파구 역할 기대

 대우조선해양은 2011년 AP 몰러-머스크(AP Møller-Maersk) 社로부터 1만8000TEU급 컨테이너선 20척을 동시 수주하며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시대를 연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30일 마지막 호선을 인도하며 성공적인 마무리를 했다. 

이날 명명을 겸한 인도식에는 이 회사 임직원과 선주ㆍ선급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선박시운전 그룹 박지혜 대리가 대모(代母)로 나서 샴페인 브레이킹을 거행했다.

명명식은 주로 선주측 고위 여성 관계자가 대모로 참석하는 것이 관례이지만 머스크사는 이 회사 직원에게 대모를 부탁하며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료에 대한 감사와 제품에 대한 강한 만족감을 표시했다.

‘마틸드 머스크(Mathilde Maersk)’로 명명된 이 선박은 7월 1일 부산신항으로 출항한다.


주목할 점은 마지막 호선 인도를 한 달여 앞둔 지난 6월 2일, 머스크 社는 1만9,63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1척을 대우조선해양에 재발주했다. 20척 대형 프로젝트 완료 시점에 한화 약 2조원에 달하는 신규 프로젝트를 발주한 것은 양사의 굳건한 신뢰관계와 파트너십을 보여준다.

당시 수주 계약식에는 정성립 사장과 함께 현시한 노동조합위원장이 동반 참석했다. 노사화합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생산은 물론 영업활동에도 노동조합이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선주의 신뢰를 얻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계약을 포함해 머스크 사는 총 55척, 약 90억 달러 수주액 규모를 이 회사에 발주한 셈이다.

건조 완료를 마친 20척 컨테이너선 규모를 보면 20피트 컨테이너 36만개를 운반할 수 있는데 부산항이 일주일간 처리하는 물량을 모두 소화 할 수 있다. 20척 선박에 적재할 수 있는 길이 6m 컨테이너를 일렬로 놓을 경우 총 길이만 2,160km로 거제에서 서울을 3회 가량 왕복할 수 있는 거리와 맞먹는다.

특히 세계 최초로 경제성, 에너지 효율성, 친환경성을 모두 만족시킨 ‘트리플-E’급(Triple-E Class: Economy of scale, Energy efficiency, Environment friendly) 선박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 중 폐열을 회수해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폐열회수장치(Waste Heat Recovery System)는 연료절감에 큰 도움을 줌으로써 친환경 선박의 모델이 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선주들이 지속적인 재발주를 하는 것은 품질에 대한 신뢰가 기본”이라며 “양사의 굳건한 파트너십과 동반성장을 위해 새로 발주된 11척 선박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회사는 최근 세계 조선?해양산업의 불황에도 불구, 우호적인 파트너십을 이어온 고객사와의 관계로 불황을 헤쳐가고 있다. 머스크라인 뿐 아니라 20년지기 단골 고객인 안젤리코시스 그룹(Angelicoussis Shipping Group) 사와 소난골(Sonangol) 사가 대표적인 예다. 안젤리코시스 사는 1994년 이후 82척의 선박을 발주했고 소난골 사는 1997년 이후 15척의 선박과 11기의 해양플랜트를 발주한 친 대우 선주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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