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은 시민의견 대변하는 역할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되는 5분 발언은 그 근거가 허무맹랑하지 않고 공공의 이익이 있다면 자유도가 높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시의원의 역할은 시민들의 의견을 대변하고 집행부에 대한 감시활동을 하는 것이다. 더구나 희망복지재단과 관련된 발언은 사회복지사업을 더 올바르게 할 수 있게 하는 고발과 견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발언 때문에 경찰에 고소까지 한 것은 심한 반응인 것 같다. 이준기 (57·고현동)

시의원이라도 말은 가려서 해야

요즘 악성 댓글이니 비방이니 하는 상대방의 말로인해 피해 받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시기에 누구나 말을 조심히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시의원이라는 고위직 공인도 역시 말조심을 해야한다. 또 사실관계가 정확하지 않은 주장과 공격성 발언이라면 삼가는 것이 옳다. 시민을 대표하는 자리에 있을수록 자신의 말이 큰 힘을 가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좀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허민영(74·고현동)

시민들이 힘을 보내자

시의원이 어떤 사건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일은 마땅히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더 조사해야 한다. 앞으로 여러 의혹이나 사회 문제를 더 활발히 고발하고 개선시킬 수 있도록 시민들이 힘을 모아서 그런 분위기를 조성해 줘야한다. 이번 일을 계기로 시의원들의 입법 활동뿐만 아니라 시정 감시 등의 역할이 위축 돼서는 안 된다. 견제와 감시 역할은 시민들이 직접 할 수 없는 시의원의 중요한 역할로서 장려 돼야 한다.    유희근(64·아주동)

우리 시에도 바른소리 하는 목소리 필요하다

그 자리에 있었던 것은 아니기에 시의원이 발언할 때의 태도가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시의원이라면 시에 관련된 일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바른 소리를 한 건 잘했다고 본다. 문제를 제기했을 때는 제기할 만한 근거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오십보백보였던 시정에 대해 바른 소리를 하는 사람들이 한두 명씩 늘어나다 보면 더 좋은 정책이 나오고 결국 거제시민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박매균(61·옥포동)

시의원은 시민의 대표, 적정한 선은 지켜야

남해안 이사장이 잘못된 점이 있다면 그에 대해 문제제기한 점은 시의원으로서 당연한 책무라 생각한다. 하지만 남 이사장이 명예훼손이라고 생각할 만한 점이 있다면 시의원으로서 공정치 않고 편중된 시각으로 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시의원은 시민의 대표다. 시민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들여다보면서 그 의견을 잘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적정한 선을 지켜야 한다고 본다.   이숙점(54·옥포동)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