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우 칼럼위원

▲ 이영우 거제백병원 내과전문의
위는 기능면에서 위저부·위체부·전정부의 3부분으로 나뉩니다. 먹은 음식이 위에 들어가면 위저부가 늘어나서 먹은 것을 담습니다. 위 자체의 운동에 의한 압력으로 위체부를 통해 일정량이 전정부로 전달됩니다. 여기서는 강력한 산성 물질이 분비되어 화학적 분해와 기계적 분쇄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위장 장애는 위암 혹은 위궤양 등의 원인인 기질적 소화불량증과 특별한 원인이 없는 기능성 소화불량증으로 구분합니다. 현대에는 과중한 업무나 불충분한 휴식에 따른 스트레스, 무절제하고 자극이 강한 식사 습관·과음·담배·위점막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약제 등이 중요한 원인으로 증가하고, 이에 따라 위경련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실 위경련이란 용어는 질환이라기 보다 명치 부위의 경련성 통증을 지칭하며,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위식도 역류는 약보다는 먼저 잘못된 식사 습관과 생활 습관을 동시에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음주, 흡연등은 당연히 중단해야 하고, 야식과 기름진 음식, 커피, 탄산 음료 등을 반드시 중단하고 뱃살도 빼야 합니다. 약물 치료로 양성자펌프억제제 등을 사용하지만, 앞서 언급한 사항을 같이 지켜야 합니다.

위염은 위점막의 염증을 의미하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식욕 부진, 트림, 구토, 메스꺼움, 식사량 감소로 인한 체중 감소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시경에서 단순 염증이고 증상이 없는 경우 처치가 필요 없으나, 상기 증상이 수반될 경우에는 당연히 식사 습관과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하고, 약물 치료도 병행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이 있다고 하여 반드시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암을 치료 하였거나 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와 위십이지장 궤양의 병력이 있거나, 아스피린이나 진통소염제 등을 지속하여 복용해야 하는 경우 등에서 제균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궤양은 위염과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내시경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도에 따라 궤양 병변의 크기나 갯수가 다양하지만, 발생하는 원인은 위염이 발생하는 이유와도 같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이 확인된 경우 재발 방지를 위해 반드시 제균 치료를 해야겠지만, 다양한 원인들이 중첩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식사 습관과 생활 습관의 개선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위궤양의 경우 많지는 않더라도 위암과 연관되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직 검사에서 암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2~3개월 뒤에 다시 한 번 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낫습니다.

또한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 등은 출혈성 병변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어 이에 따른 증상은 토혈, 흑변, 빈혈 등이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에서 궤양 병변에서의 출혈이 보이거나 출혈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 이의 진행을 막기 위해 입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암의 경우도 증상만으로 위염 및 위궤양 등과 구분할 수 없으며, 체중감소, 토혈, 흑변, 삼킴 곤란, 빈혈 등이 있을 경우 위암을 반드시 구별해야 하므로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 자체의 문제가 아닌 소화불량증 혹은 위경련은 기능성 위장 장애로 분류합니다. 정신심리적인 원인, 췌장암, 담석증 같은 췌담도 질환, 위기능을 저하시키는 각종 약제나 심장질환, 당뇨 같은 전신적인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식도염이나 위염 등의 기질적 원인들을 감별하기 위한 검사를 시행하여 특이 사항이 없음을 확인하는 동시에 약물 치료에 대한 반응을 종합하여 판단이 가능합니다. 치료는 각각에 해당하는 기저 질환을 다루면서 약물 치료를 병행합니다.

한국인에게 위장 장애의 원인으로서 기질적 요인들 중 하나인 위암의 발병율이 높다는 점에서 내시경 검사를 40세 이상에서 1~2년에 한 번씩 해보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성 원인에 의한 소화불량증 혹은 위경련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보다 젊은 연령에서도 내시경 검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은 당일치기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건강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식사 습관과 생활 습관을 평소에 올바르게 지켜나가면 본 논지에 언급하는 질환들을 충분히 비켜갈 수 있겠습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