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LNG운반선 생산시설 확장

삼성중공업이 올해 투자를 지난해보다 32% 이상 올려 잡으며 해양플랜트 등 고부가가치선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460억원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라고 지난 2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투자금액 4110억원과 비교해 1350억원 증가한 수치다.

세계적인 유가하락 등으로 발주물량이 급감해 국내 주요 조선사들이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돌입한 가운데 위기를 기회로 삼아 '역발상' 투자 확대에 나선 것이다.

이 회사는 해양 부문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선을 중심으로 생산시설 현대화 등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사가 확보해놓은 일감을 뜻하는 수주잔액을 보면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수주잔액의 66%가 해양 부문에 집중돼 있을 정도로 이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 조선사들이 저임금을 앞세워 일반 화물선 시장을 잠식해오고 있어 해양·LNG선에 대한 투자는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필수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올해 투자계획에서 시설투자금액을 늘린 것과 달리 자본투자는 사실상 제로화 했다. 투자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960억원이었던 자본투자는 올해 10억원으로 줄어 사실상 예비비 수준으로 낮아졌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