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안에 창문이 없는 이유, 백화점 지하에는 식품코너가 또 맨 위층에는 영화관이 자리잡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획재정부 산하 대학생기자단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가 무심코 지나다니던 백화점에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다.

먼저 샤워효과와 분수효과를 들 수 있다. 샤워 효과란 고객을 한꺼번에 위로 끌어올린 다음 천천히 내려가게 하면서 구매를 유도하는 기법이고 분수효과는 그 반대로 아래에서부터 밀어 올려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샤워효과는 백화점 맨 위층 영화관과 문화센터에 나타나 있고 분수효과는 백화점 지하에 식품매장에 들어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망각 효과다. 백화점에는 창문과 시계가 없다. 이는 사람들의 망각효과를 이용한 심리 마케팅이다. 사람들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쇼핑하도록 하기 위해 햇살이 비치고 어두워지는 시간관념을 없애 쇼핑에 열중하도록 하기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In store-front 와 End-cap 효과도 있다. In store-front 효과란 대형마트에 들어갈 때 맨 처음 시선을 주는 공간에 상품을 배치시켜 매출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말한다. End-cap 효과는 매장 진열대 중 양쪽 선반 끝을 부르는 말로 여기에 놓인 상품의 판매량이 중간에 놓인 상품의 판매량 보다 2~3배 많다고 알려지고 있다.

세 번째는 에스컬레이터 효과다. 백화점에서는 엘리베이터를 찾기 힘들 뿐만 아니라 주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한다. 이는 손님을 에스컬레이터로 오르내리게 하면서 손님에게 상품을 더 자주 노출시키려는 의도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