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주주 주식매수청구 규모 예정한도 초과해 계약 해제
향후 시장상황 및 주주의견 등 고려해 재추진 여부 판단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의 합병이 무산됐다.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 19일 이사회를 열고 양사의 합병과 관련해 최종 논의 결과, 합병에 반대하는 주주들이 행사한 주식매수청구 규모가 합병 계약상 예정된 한도를 초과함에 따라 합병계약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삼성엔지니어링에 대한 주식매수 청구금액은 7063억원으로 당초 정한 매수대금 한도인 4100억원을 초과했고, 계획대로 합병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양사가 총 1조6299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주식매수대금을 지급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은 과도한 주식매수청구 부담을 안고 합병을 진행할 경우 합병회사의 재무상황을 악화시켜 궁극적으로 주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했으며, 주식매수청구 행사 과정에서 드러난 시장과 주주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이를 겸허히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은 양사 합병에 따라 기대되는 시너지 효과에 대해 기업설명회와 투자자 미팅, 언론보도 등을 통해 적극 설명해 왔지만 주식시장 침체와 전반적인 업황 부진의 여파로 최근 주가가 주식매수청구 행사가보다 하락함에 따라 최종적으로 합병이 무산됐다.

그러나 해양플랜트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시장 지배력을 키우기 위해 두 회사간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협업은 지속될 예정이며, 향후 합병을 재추진할 지 여부는 시장 상황과 주주의견 등을 신중히 고려하여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합병 무산으로 매출 25조원 규모의 거대 플랜드 기업 탄생은 불발됐다.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삼성엔지니어링은 석유화학플랜트 분야에서 강점을 활용해 합병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었다.

더불어 삼성중공업은 삼성엔지니어링의 강점인 '설계·구매·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확보해 해양플랜트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삼성중공업의 해양플랜트 제작 역량을 더해 육상 화공플랜트 중심에서 고부가 영역인 해양 플랜트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 할 방침이었다. 두 회사는 합병 후 2020년 매출 40조원에 달하는 종합 플랜트 회사로의 성장 비전을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