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 빅 3가 올 상반기 예년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주 실적을 거두면서 수주 목표 달성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국내 조선업계는 중국과 격차가 벌어지고 일본 업체의 거센 추격을 받는 상황. 하반기 경영 전략을 수정해야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 4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 빅3(현대중공업ㆍ삼성중공업ㆍ대우조선해양)의 올해 상반기 수주액은 146억 달러로 올해 수주목표(545억 달러) 대비 26.8%에 그쳤다. 상반기 동안 목표량의 절반도 채우지 못해 목표 달성에 적색 신호등이 켜진 셈.

현대중공업은 올 초 수주목표를 250억 달러로 잡았으나 현재 목표 달성률은 35.2%(88억 달러)에 불과하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도 올해 수주목표로 각각 150억 달러, 145억 달러를 책정했으나 상반기까지 목표 대비 26%(39억 달러), 13.1%(19억 달러)에 그쳤다.

올 상반기 한국 조선 빅3의 수주 부진은 해양플랜트 시황 부진에서 비롯됐다. 지난해만 해도 조선 빅3는 해양 플랜트 부문에서 대형 프로젝트 수주를 잇따라 따내며 실적을 쌓아왔으나 올해는 해양플랜트 건조 계약이 뚝 끊겼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인도네시아 장크릭 FPU, 쿠웨이트 CFP프로젝트 등 해양 플랜트 부문에서 3기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 전년(7기)와 비교하면 수주 계약건은 반토막이 났다.

삼성중공업도 드릴십 2척,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FLNG) 1척 등 해양 플랜트 부문에서 3척(29억 달러)을 수주하는 데 그쳐 전년(70억 달러)만 못한 실적을 냈다. 대우조선해양은 상반기 동안 해양 플랜트 시장에서 한 건의 계약도 따내지 못했다.

국내 조선 업체들이 상반기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국 업체와의 격차는 벌어지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체들은 올해 상반기(1~6월) 555만1480CGT를 수주, 중국(909만4481CGT)에 크게 뒤졌다. 지난해 상반기 786만9214CGT와 비교하면 수주량이 29.5%나 급감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는 수주액마저 중국 업체들에 밀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 한국 업체들은 217억700만 달러어치를 수주, 중국 173억2800만 달러에 앞섰으나 올해 들어 순서가 뒤집혔다. 한국 조선 업체들의 올해 상반기 수주액은 132억1600만 달러로 중국 145만5600만 달러에 미치지 못했다.

한국 업체들은 시장점유율도 지난해 상반기 31.8%에서 27.1%로 4.7%p 밀려났다. 반면 중국은 전년 39.9%에서 44.4%로 4.5%p 늘며 시장 점유율을 늘어났다.

일본 업체들의 추격도 거세지고 있다. 일본업체들은 상반기 344만8510CGT를 수주, 한국 업체들의 수주실적에는 못 미쳤지만 올해 4월과 6월에 2차례나 월별 수주 실적에서 한국을 앞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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