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세월호 침몰과 함께 타오르던 6·4지방선거의 열풍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가 5월과 더불어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다. 이제 불과 한 달여일 남겨 놓고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계속될 것이다.

이번 선거가 혼탁한 흑색선전과 비방전이 아니라 정책선거가 되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후보자들이 허황된 공약을 제시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고 시민들 또한 공약의 화려한 말장난(修辭)이나 구체성 없는 공약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

스탈린이 정치가를 비꼬아 '강이 없는데도 다리를 놓아 주겠다고 약속하는 사람'이라고 했지만 당선에 급급하다보면 나중은 어찌되던 유권자의 요구에 무조건 'YES'를 남발하는 후보자를 경계해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 선거는 정책대결이라기 보다는 후보자의 개인을 선전하기 위한 조직동원형 네트워크 선거라고 해야 맞을 것이다. 거기에 지역주의와 연고가 얽히고, 상대를 흠집내기 위한 네거티브가 활개 치고 있었던 게 사실이다.

이런 선거문화를 바로 잡으려면 메니페스토 운동이 필요하다. 후보자들의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따져보고 당선 후에도 그 공약을 지켜 나가도록 감시하고 검증하는 기능이 바로 메니페스토 운동이기 때문이다.

유권자가 반드시 따져야 할 것은 후보자들이 제시한 정책이 과연 실현성이 있는지, 지방자치단체가 독자적으로 처리하기에 한계가 있는 건 아닌지, 재원이 문제가 된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남발한 정책은 아닌지, 의회를 설득할 정치력은 있는지, 지방선거임에도 불구하고 '지방적 이슈'보다는 '국가적 이슈'가 선거쟁점으로 등장하여 지방적 이슈가 매몰되지는 않는지 살펴볼 일이다. 옳은 일꾼을 뽑는 선거의 책임은 우리 유권자들에게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