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지난 9일 회의서 행사 취소 결정…갑작스런 통보에 외포주민 '울상'
상생합의서 작성 후에도 업종 간 이견 차 계속…위판 물량 대폭 감소도 원인

지역의 대표적인 겨울축제인 거제대구수산물 축제가 전격 취소됐다.

이에 따라 전국 최고의 품질과 명성을 자랑하는 거제대구의 위상 저하는 물론 거제시 관광이미지에도 일정부분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거제대구수산물축제 추진위원회는 지난 9일 회의를 갖고 오는 21~22일까지 외포항 일원에서 열릴 계획이었던 제8회 거제대구수산물 축제의 취소를 결정했다.

거제수협 관계자는 "올해 업종 간 조업구역 조정으로 인해 호망어구가 미설치되면서 축제에 필요한 대구 물량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면서 "부득이하게 행사 취소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대구축제에 필요한 대구 물량은 최소 1일 2000마리 이상이어야 하지만 현재 외포 위판장 등지에서 위판 되는 대구물량은 1일 200~300여 마리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호망협회 공성택 회장은 "지난해의 경우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축제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했고 결국 성공적인 축제를 할 수 있었다"면서도 "올해의 경우 허가권 내에서만 대구를 잡다보니 축제에 필요한 대구 물량 확보가 도저히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축제 취소소식에 외포주민들은 큰 시름에 잠긴 상태다.

효진수산 강수길 대표는 "예년 같으면 하루 2000~3000마리의 대구가 위판 됐었는데 올해의 경우 가장 많을 때가 1000여 마리에 불과했다"면서 "지난해에 비해 외포항을 찾는 손님들이 줄었는데 축제까지 취소됐다고 하니 난감하기만 하다"고 걱정했다.

강 대표는 "대구가 지금처럼 많이 잡히지 않으면 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 없다"며 "동해와 서해에서는 대구가 많이 잡힌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안타깝다"고 말끝을 흐렸다.

올해 거제대구수산물 축제가 취소된 가장 큰 원인은 어업인 간 상생 합의서 작성 이후에도 분쟁이 계속됐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외포주민들 사이에는 업종 간 민원이 이어지면서 동해어업관리권단과 해경의 집중단속으로 대구조업이 원만치 않다는 이야기가 파다한 상태다.

취재결과 통영해경과 창원해경에는 대구조업과 관련된 민원이 거의 접수되지 않았고, 동해어업관리권단 측에 허가구역 외 조업 등을 신고하는 민원이 다수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창원해경 진해파출소 관계자는 "현재까지 대구조업과 관련한 민원과 고발 등은 전혀 접수되지 않고 있다"면서 "연말께가 되면 신고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해어업관리권단 관계자는 "대구조업과 관련한 민원이 많이 접수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민원이 접수가 되면 현장에 출동해 해결하는 원칙적인 단속을 하고 있을 뿐, 형평성에 맞지 않는 과도한 지도단속은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업종 간 상생협약서 작성 후에도 몇 명 어민들이 수차례 민원을 제기하며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 버렸다"면서 "축제 개최를 위해 어민들과 꾸준히 만나 협의점을 찾았지만 결국 소용이 없었다"고 아쉬워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상황은 지역민들이 나서 축제 개최를 발로 걷어찬 형국과 다름이 없다"며 "행정에서 많은 예산을 들여 실시한 거제대구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권리화 사업이 수포로 돌아가는 등 이번 축제 취소로 지역어민은 물론 거제시 역시 유무형적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의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내년 대구축제는 외포항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