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원회 및 주민 50여명 시청 앞 집회 가져

통영시 도남동 큰발개 주민들이 거리로 나섰다.

큰발개 주민 50여명은 지난 21일 통영시청 정문에서 관광휴양시설 부지 조성사업과 관련 보상 협의 반대하고 재산권 행사를 막는 기타시설지구를 해제해달라는 집회를 가졌다.

큰발개 마을과 작은발개 마을은 지난 1983년 8월 관광진흥법에 따라 기타시설지구로 묶여 재산권 행사 등의 불이익을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 이 지역에 1만4972㎡ 규모의 관광 편의시설 조성에 따른 민자유치 사업자 선정을 두고 300여 명이 살고 있는 작은발개 마을은 기타시설지구에서 해제됐지만 80여 명이 살고 있는 큰발개 마을은 편입 부지 조성을 위해 보상 절차를 밟고 있어 시설지구 해제에서 제외된 것.

이날 주민들은 “도남관광지 관광휴양시설 부지 조성사업은 발개 주민을 농락한 희대의 사기극으로 지자체가 주민을 농락하고 주민의 재산을 강탈하려는 술책”이라고 규탄했다.

박영민 발개주민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4월 통영시에서 도남관광지 관광휴양시설 부지 조성사업 설명회를 개최하면서 주민들에게 적극적 설명이나 관계법령 또한 명확하지 못한 채 형식만 갖춘 설명회로 진행했다”고 비난했다.

발개주민비상대책위원회는 통영시장과의 면담을 다시 요구하고 관철될 때까지 통영시청 정문과 문화마당, 재래시장을 돌며 집회를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관광시설 부지 조성을 위해 큰발개 지역 보상 절차를 밟고 있다. 이미 감정 평가 통보를 한 상태에서 부지 조성 사업은 계속 진행 할 수밖에 없고 협의 보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관광진흥법에 따라 강제 수용령도 발동할 수 있다”는 공사 강행 뜻을 내비쳤다.

한편 지난 15일 김동진 시장은 대책위원회와의 면담 자리에서 “이미 행정적인 절차인 시의회 동의와 주민설명회를 올 2월과 4월에 거친바 있다. 그 당시에 이러한 주민들의 요구가 있었다면 주민의 요구에 대한 검토를 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이미 너무 많이 진행이 되었다”며 강행할 뜻을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