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주 거제가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의 성명서 발표와 이에 대한 반박 성명으로 소란스러웠다.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K 씨의 거제대학 겸임교수 임용에 대해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에 대해 거제대학교총동문회가 반박한 것이다.

먼저 성명서를 발표한 시민사회단체의 의도가 좀처럼 이해하기 힘들다. 이미 학기가 한참 진행됐기 때문이다. 임용 전에 이러한 행동을 취했다면 이해가 가지만 시기가 한참 지난 시점에 발표한 것은 누가 보더라도 '목적성'을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 이번 성명을 발표하는데 참여한 시민사회단체 중 모 단체는 이미 거제대학교에서 K 씨의 임용을 고려할 때 관련 회의에 참석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전해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의 성명에 대한 반박 성명을 발표한 거제대학교총동문회가 말미에 K 씨의 겸임교수 임용의 문제가 "정치적 목적으로 비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한 것은 이러한 사실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전에 문제삼지 않던 부분을 시기가 한참 지나서 다른 여러 단체들과 공동으로 성명서를 발표한데 대해 상대측에서는 충분히 정치적 연관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성명서 발표에 참여한 다른 단체들이 대부분 순수한 의도를 갖고 있더라도 한 단체가 그러지 않았다면 그 전체가 의심을 받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그래서 예부터 '배나무 아래서 갓끈을 고쳐 매지 마라'라고 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반박 성명을 발표한 총동문회도 무조건 옳은 것은 아니다. 팔이 안으로 굽는 것이야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공적인 일에서는 정확한 사실을 말해야 한다.

하지만 총동문회는 K 씨의 겸임교수 임용이 마치 생계를 위한 방편인 것처럼 주장해 성명서를 읽는 사람들이 오해할 수 있도록 했다. K 씨는 이미 전 직장에 복직해 대한민국 노동자들이 받는 보수의 평균보다 많은 연봉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 K 씨의 사건이 불기소로 종료된 것은 사실이지만 불기소는 기소하지 않을 뿐 죄는 인정하고 있는데 이를 스스로 도의원에서 사퇴한 것으로 무마하고 있다. 그가 저지른 잘못을 자진사퇴로 면죄부를 받은 것처럼 미화해서는 안 된다.

인간으로서의 실수는 용서의 여지가 있지만 공인으로서의 실수는 자기관리의 실패로 사회적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엄격해야 한다.

8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같은 일이 또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어떤 단체를 앞장 세워 이 같은 일이 벌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각 단체들이 순수성을 의심받지 않도록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