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버스정보시스템 모바일웹 서비스 실시
고현→부산 시외버스 인터넷 예매, 노포동간 운행횟수 증가

거제시 대중교통 이용이 편해진다. 시내버스 운행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해 이용자의 편의를 높여 줄 거제시 버스정보시스템 모바일웹 서비스가 8월 1일부터 시행됐다.

그간 PC버전만 제공돼 불편하다는 거제시 버스정보시스템(http://bis.geoje.go.kr)을 개선, 시내버스 정보 접근성을 높여 시내버스 이용 활성화를 이루기 위한 것이다.

시 버스정보시스템 모바일웹의 주소는 http://bis.geoje.go.kr/m 로 스마트폰 인터넷 주소창에 해당 주소를 최초 입력한 후, ‘북마크에 추가-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추가하면 편리하게 접속이 가능하며

이미 구축돼 있는 ‘거제시 모바일 웹’을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하게 링크 작업을 진행 중이다.

고현발 부산행 시외버스 노선의 인터넷 예매제가 8월 5일부터 시행됐다. 시외버스 총 좌석의 70%에 한해 출발일 1주일 전부터 예매가 가능하다.

급증한 이용객에 비해 당일, 현장 발권만 가능하여 부산행 시외버스 이용이 불편하다는 이용객들의 호소에 시에서 고현터미널과 시외버스 운송업체를 지속적으로 설득하여 이끌어 낸 결과이다.

다만 부산발 고현행 시외버스 인터넷 예매는 부산서부터미널과 시외버스 운송업체 간의 내부사정으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 향후 지속적인 협의로 양방향 예매제 시행이 가능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고현발 부산행 시외버스 인터넷 예매는 지난 2012년 3월 거제-부산 간 시외버스 좌석제 최초 시행 시 함께 도입되었다가 신평역 중간 정차에 따른 소송 등 각종 문제점 발생으로 중단된 상태였다.

특히 고현-동래지하철역 경유-부산 노포동 간 시외버스가 2013년 8월 1일부터 기존 9회에서 12회로 3회 증회됐으며 이번 증회운행은 지난 6월 기존 6회에서 9회로 증회운행 된 이후 불과 2개월 만의 일이다. 

시외버스 관련 운행시간 확인, 예매 등 자세한 사항은 거제시 홈페이지 ‘생활정보-교통정보-시외버스’란을 참고하거나, 전국시외버스통합예약안내서비스 http://www.busterminal.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