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서 10일 전문가 50여명으로 구성된 유치위 발족…울산과 경합 구도

경상남도와 부산시가 공동으로 국내 네 번째 과학기술원 유치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는 지난 10일 오전 경남발전연구원에서 경남과 부산지역 과학인, 교수, 기업인, 공무원, 경제계 인사 등 전문가 50여 명으로 구성된 부경과학기술원 유치위원회를 발족시켰다.

이 자리에서 홍준표 지사와 허남식 부산시장이 공동위원장을, 김성찬(경남 진해)·김세연(부산 금정) 국회의원이 자문위원을 각각 맡았다.

이에 앞서 지난 2월1일 홍 지사와 허 시장은 부경과학기술원 설립에 합의한 데 이어 지난달 18일 양 지역 국회의원 32명이 부산경남과학기술원법안을 공동 발의했다.

현재 과기원은 대전 카이스트(KAIST), 대구·경북 과기원, 광주과기원 등 3곳이 있다.

영남지역에세는 울산이 과기대를 과기원으로 전환한다는 법안을 발의해 놓고 기존 시설과 교수진을 활용하면 예산 소요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경쟁하고 있다.

경남도와 부산시는 "울산에 과기원이 들어서면 이미 대구·경북권에 과기원이 있고 우수 과학기술 인재를 육성하는 포항공대도 인근에 있는 상황에서 부산·창원·김해·거제 등지에 과학기술 인력을 공급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부경과학기술원 유치위원회는 오는 28일 국회 소회의실에서 부산·경남 출신 및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중앙부처(미래부·교육부) 공무원, 대학, 연구소 관계자 등 150여명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열 예정이다.

경남과 부산은 창원국가산단과 마산수출자유무역지역, 녹산공단 등을 중심으로 1970년대 이후 40여 년간 국가경제발전을 주도해왔다.

하지만 지난 1990년대 이후 한국기계연구원을 비롯해 삼성테크윈,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LG 등 국책연구소와 대기업연구소가 연이어 수도권으로 이전해 연구인력난이 가중되고 지역산업이 중·저위 기술 산업구조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두 지역은 기계, 조선해양, 나노, 항공 산업 등 공통적인 산업기반을 바탕으로 공생 발전이 필요하다고 판단, 과학기술원 유치를 위해 경쟁하기보다 공동유치한다는 상생·협력관계로 전환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