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주는 덤프트럭의 신호위반으로 발생한 대형 참사로 떠들썩했다. 단란했던 가정이 하루아침이 풍비박산 났다.

평소에도 대형 차량의 부주의한 운행에 대한 경계의 목소리가 있었지만 당사자들에겐 '쇠귀에 경 읽기' 쯤으로 치부된 듯하다.

일명 '탕바리'라고 불리는 운반 횟수를 늘리기 위해 과속과 신호위반이 다반사였다. 과적에 대한 단속이 심해지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은 것이 한번이라도 더 운반하는 탕바리로 발전한 것이다.

가뜩이나 도로상태가 양호하지 못한 거제지역에서 한번이라도 더 운반하기 위해 벌어지는 과속과 신호위반은 이번 사고를 이미 예고하고 있었다.

물론 대형차량 운전자들의 현실도 일부 이해한다. 일이 매일 있는 것이 아니고 노임 또한 만족할 만큼 받지 못한다는 것은 안다. 하지만 대형차량의 특성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다른 차량들과 달리 대형차량은 달리는 무기나 마찬가지다. 같은 차량이라도 대형차량의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더 높다.

그런데 사고가 난 지 일주일이 채 지나지도 않았는데 거제의 도로를 질주하는 대형차량들의 행태는 조금도 변함이 없다. 각종 공사장에 투입된 덤프트럭은 여전히 과속으로 질주하고 경계가 소홀한 곳에서의 신호위반도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다.

사고가 발생한지 얼마나 됐다고 안전운전에 대한 의식은 사라지고 이전과 같이 조금이라도 더 운반하겠다는 욕심을 앞세우고 있다.

이러한 행태를 완전하게 근절하기 위해서는 행정이 발 벗고 나서는 수밖에 없어 보인다.

경찰의 도로 위에서의 집중단속과 대형차량이 운행하는 사업장에 대한 주무 관청의 상시 감독이 병행되는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대형차량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도 실시해야 할 것이다.

교육도 형식에 그쳐서는 안되고 실제 운전자들이 자신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진행돼야 할 것이다. 그러한 노력을 통해서도 대형차량 운전자들의 행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그때는 더 강력한 법적 제재로 맞설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