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에 심해 및 극지 등 견디는 에너지 강재 11종 8만8000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고재호)의 FPSO에 사용되는 후판 전량을 포스코가 단독 공급한다.

지난 17일 포스코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건조중인 원유시추 및 생산저장 시설인 '부유식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에 사용되는 에너지강재의 95% 이상을 차지하는 후판 11종 8만8000톤 전량을 단독 공급했다는 것.

에너지강재는 석유 가스 등의 에너지원을 개발·수송·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강재다. 고강도이면서 심해, 극지 등의 열악한 환경도 견뎌낸다.

포스코가 단독 공급에 성공한 'CLOV프로젝트'는 대우조선해양이 2010년 글로벌 메이저 석유화학회사인 토탈(TOTAL)사로부터 수주한 길이 305m, 폭 61m, 자체무게 11만 톤의 초대형 해양플랜트다. 건조기간 3년, 강재 공급 기간만 1년 이상 소요된다.

이는 하루 16만 배럴의 원유와 650만㎥의 천연가스를 생산하고 180만 배럴에 달하는 원유를 저장 및 정유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다.

이번 프로젝트 후판 일괄공급에 대해 해양플랜트 분야의 권위지인 미국 오프쇼어(Offshore)지에서도 "단일제철소에서 후판을 전량 공급한 것은 세계 최초로 매우 드문 사례"라고 보도된 바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최근 철강산업은 세계경제의 불황으로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수요산업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공급과잉 구조로 돌아섰고 원료가격 인상까지 겹치며 수익성이 점점 악화되고 있다"며 "이에 포스코는 기술력 및 철강사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경쟁요소인 에너지 강재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