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4만7000MWh 전력 생산 예정…미국 발전단지 준공 등 기술력 인정 받아

▲ 대우조선해양이 하사리 풍력발전단지에 공급할 2MW급 풍력발전기 'D 9.1'의 모습과 'D 9.1' 발전기 설치 장면.

대우조선해양(대표 고재호)은 지난달 30일 전남 영광군 백수읍 하사리 지역에 건설되는 20MW 풍력발전단지 건설사업의 풍력발전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대우조선이 이번에 풍력발전기를 공급하게 될 하사리 육상 풍력발전단지는 한국동서발전과 디스플레이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업체인 DMS가 공동 투자한 특수목적회사 ‘호남풍력’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단지 내에 2MW 용량의 풍력발전기 10대가 설치되는 규모다.

이번 풍력발전단지의 완공을 통해 호남풍력은 연간 4만7000MWh 가량의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며, 이는 약 1만3000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또한 연간 약 3만톤 가량의 CO2 저감효과도 기대된다.

본 계약에 앞서 호남풍력은 풍력발전기 공급사 선정을 위한 공개입찰을 한 바 있으며, 당시 풍력발전기를 생산하는 대부분의 국내 업체들이 입찰에 참여해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대우조선이 우선협상대상로 선정됐다.

대우조선은 2009년 미국 풍력발전 업체 드윈드 인수 이후 미국 텍사스 주 Little Pringles, Frisco, 오클라호마주 Novus, 캐나다 WEICan 등 북미 지역에 잇달아 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 경험이 이번 본계약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 대우조선은 전 세계적인 온실가스 규제 강화 흐름에 맞춰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고 선진 기술력을 갖춘 외국 풍력전문회사를 인수하는 등 준비를 해 왔으며, 선박 건조 및 해양구조물 건설로 쌓은 경험과 기술력을 더해 풍력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