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성분, 소량씩 과다복용해도 간독성에 문제

일반약 슈퍼판매가 최근 저지됐다.

일반약 슈퍼판매를 주요 골자로 하는 약사법 개정안이 상정에 불발됐기 때문.

이를 두고 일반약의 안정성에 대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이하 복지위) 소속 의원 간 대립이 발생했다.
복지위 소속 손숙미 의원(한나라당)의 "일반약 슈퍼판매에 있어 안정성 문제가 다소 부풀려졌다"는 주장에 이어 원희목 의원(한나라당)이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의 경우 간독성에 문제가 된다"고 반박한 것.

일반약 슈퍼 판매와 관련한 일반약의 안정성 문제를 두고 복지위 소속 의원들 간의 잡음이 계속되는 가운데 타이레놀(성분명: 아세트 아미노펜)에 대한 또다른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해열진통제 타이레놀을 조금 많은 분량이라도 장기 복용할 경우 치명적일 수 있다 것이다. 일일 권장량보다 조금씩만 많이 먹어도 며칠, 몇주, 몇 개월 계속 복용하면 간 손상이 누적된다. 타이레놀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진통제여서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영국 에든버러 대학 병원 연구팀은  1992년~2008년  이 병원 간이식 센터에 입원한 환자 663명의 의료기록을 분석했다. 모두가 아세트아미노펜 때문에 간이 손상돼  다른 의료기관에서 이첩된 사람들이었다. 이 중 161명은 두통, 치통, 복통, 근육통 때문에 권장량보다 조금 더 많은 양의 아세트아미노펜을 장기 복용한 환자들이었다.

분석 결과 이렇게 소량 과다복용을 장기간 해 온 환자들은 예컨대 자살 등을 목적으로 한차례 대량 복용한 환자들에 비해 상태가 더욱 나빴다. 간과 뇌에 이상이 있고 신장투석이나 호흡 보조장치를 착용해야 하는 일이 더 많았으며 사망 위험도 더 높았다.

영국 임상약학저널(British Journal of Clinical Pharmacology)에 논문을 발표한 케네스 심슨 박사는 "소량이라도 과다복용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손상이 축적돼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장기 소량 과다복용자와 한차례 과다복용을 한 뒤 병원에 뒤늦게 실려온 환자들을 세밀하게 관찰해 혈중 아세트아미노펜 농도와 상관없이 해독제(N-acetylcysteine, 산화방지제) 투여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감기약 등에도 일부 들어있기 때문에 여기에 타이레놀을 함께 복용할 때는 주의가 더욱 필요하다. 국내의 성인용 타이레놀 알약에는 500mg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으며 4~6시간마다 1~2알을 복용할 수 있다. 최대 복용량은 24시간 동안 8알(4g)이며 이보다 많이 먹어서는 안된다.
이같은 연구결과는 영국 BBC 뉴스 등이 23일 보도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