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도시가스를 공급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시민들의 기대가 흔들리고 있다.

특히 수 만 세대에 이르는 아파트 입주자들의 우려가 크다. 지난 2일 옥포동의 아파트 연합회가 불을 지폈다. 1만여 세대 옥포지역 아파트를 대표하는 연합회는 이날 "2012년 도시가스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정치하는 사람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런 상황에 처할때까지 시나, 도의원, 시의원들이 뭘 하고 있었느냐?

내년에 무슨 일이 있어도 도시가스 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장, 시, 도의원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대책 마련 및 해결을 촉구해가자"는 주장들을 쏟아냈다.

그러나 상황이 녹록치 않다. 통영시쪽의 배관공사 반대가 강경한 탓이다. 통영시 광도면, 용남면을 거쳐 온 배관이 거제대교를 타고 거제로 들어오게 된다. 따라서 통영시쪽의 배관공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거제로 연결될 수가 없다. 용남면 7.2km구간의 배관공사가 주민과 의회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고 이에 배관공사가 중단돼 있는 상태다.

가스공사는 "공사반대에 따라 중단 상태가 장기화하면 도시가스 공급사업이 백지화할 수도 있다"고도 한다. 우리에게는 엄포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위협하고 엄포 놓는다고 해결될 일인가?

이는 현실적이지도 않고 공공기업으로서 바람직한 대응자세도 아니기에 심히 유감스러울 따름이다.

이같은 돌발상황이 왜 생겼는가? 가스공사 자신들의 문제에서 기인한 바 크지 않은가? 해저관로에서 육상관로의 갑작스런 변경, 행정이나 주민들과의 사전 교감 외면, 보상대책의 미비 등이 강경 반대의 기저를 이루고 있음을 가스공사가 모를리 없을터다.

허나 지금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고 갑론을박하기에는 상황이 너무 급박하다. 따라서 과거의 진행돼 온 행태는 일단 접어두고 앞으로 어떻게 해결해갈지에 논의와 실천을 집중시켜야 한다.

우선 가스공사는 더욱 진정성 있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 보상이 필요한 지역에는 보상대책을 준비하고 '엄포'가 아니라 진정성 있는 자세로 통영시 및 의회측과 접촉해야한다. 문제를 풀어야할 제 1 주체가 가스공사이기 때문이다.

거제시도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보여야 한다. "보상이 문제다. 가스공사가 해결해야 한다. 우리가 통영시와 의회를 상대로 달리 할게 없다"는 입장은 23만 시민들의 절실성을 너무나 쉽게 외면하는 처사다.

시장이 나서 지속적인 협의 및 설득작업을 벌여야 한다. 내년 공급이 안되면 책임진다는 각오도 해야 한다. 의회도 마찬가지다.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는 입장을 더 이상 견지해서는 안된다. 성난 민심이 덮칠 수도 있다. 통영시 의회쪽과 협의 채널을 만들고 상생의 틀을 구축하는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

끝으로 시민들의 역할이다. 도시가스 공급의 절실성과 경제성, 그리고 당위성을 홍보하고 시민 여론을 조직하는 작업에 나서야 한다. 도심 아파트 주민들을 중심으로 행정과 의회를 압박해야 한다. 옥포 연합회가 먼저 나섰다.

옛 신현읍과 아주, 장승포 등지에서도 문제해결을 강력히 요구하는 여론을 조직적으로 묶어내야 한다. 그래야 움직일것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없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