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2012년 거제 도시가스 공급 '위기'

"연료비 최대 50% 절감 효과…안전·편리성 LPG 비교 안돼"
시 "가스공사 책임 크다…보상대책 세우고 문제 해결해야"


2012년 거제지역 도시가스 공급 계획에 위기가 찾아들고 있다.

당장 옥포지역 아파트 입주자 대표들이 들고 일어났다. 무슨 일이 있어도 내년에는 도시가스공급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정치하는 사람들에 적극적 대처도 강도높게 주문하고 있다.

LNG를 사용하는 도시가스는 여러 가지 면에서 기존 LPG를 능가한다. 연료비를 최소 30%에서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안전성과 편리성 또한 크다. 이런 이점으로 인해 웬만한 시군에는 거의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있다. 통영시, 고성군, 사천시 등도 이미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있다.

그러나 거제대교를 넘어와야 하는 거제시만큼은 아직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고 있다. 23만 인구의 중견 규모 시로서는 오히려 기현상이라는게 가스업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고현동, 장평동 일대에 부분적으로 탱크로리를 이용, 도시가스를 운반해 공급하는 방식이 현재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도시가스 운반 공급방식은 불안하고 비용효과도 크지 않다. 시민들이 2012년 도시가스 공급을 절실하게 바라는 주 이유다. 

2004년 공급계획이 2008년으로 순연됐고 다시 2012년으로 밀렸다. 그런데 내년 공급을 위해 필수적인 주 배관공사가 이번에는 커다란 반발에 부딪혀 공사가 중단되고 있다.

가스공사는 "포기할 수도 있다"며 엄포를 놓고 있다. 통영시와 의회는 주배관공사를 위한 도로 굴착 허가를 거부했고 의회는 공사반대 결의안까지 채택하며 주민반대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옥포동 아파트 연합회는 "국회의원, 시장, 시, 도의원 등 정치하는 사람들이 뭐하고 있냐. 빨리 해결하라"며 압박하고 있다. 이같은 압박 분위기는 아주, 장승포, 옛 신현읍 지역 아파트 단지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시공사는 시공사대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주말 휴일, 주간 공사를 못함게 함으로써 절대적 공기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 공사까지 중단된 상태라 장기화할 경우 철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야말로 난맥이다.

가스공사의 책임이 크다는게 대체적 시각이다. 해저관로에서 육로관로로 공법을 변경했고 이후 행정 및 주민과의 원할한 협조체제 구축을 외면했다는 지적이다.

공익사업 명분을 내세워 일방적으로 진행하려한 결과일 수 있다는 것.

거제시 한 관계자는 "가스공사의 책임이 크다. 문제는 보상이다. 가스공사가 보상대책을 세우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통영시 의회가 반대하고 있어 행정이 대응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빠른 해결을 위해 행정이 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지원한다는 방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