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음식물쓰레기처리장 건설업체 선정과 관련해 거제경실련이 지난 20일 성명을 내고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 개최를 촉구했다.

거제시는 2013년부터 음폐수의 해양투기가 금지되는 것에 따라 자체 처리 시설 건설을 계획하고 이를 위한 우선협상대상 업체를 최근 선정했다.

1차 평가에서 실무부서가 적격, 부적격 여부를  판단했고 이어 교수, 의회 의원,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들이 2차 평가를 실시해 A 업체를 우선 협상대상업체로 선정했다.

이와관련 경실련은 성명서를 통해 "시공실적이나 가동실적도 없는 업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의혹이 일고 있다"며 "정책결정 과정에서 전문가적 견해와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이 배제된 만큼 조속히 공청회를 개최하라"고 촉구했다. "업체선정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도 주장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거제시에서는 연간 19,000톤의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하고 있고 처리비용으로 현재 연 20억원 정도의 순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이 들어서면 가동 비용이 연 40억원으로 부담이 오히려 늘어난다는게 경실련의 주장이다.

거제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평가위원들이 평가한 결과다. 원점 재검토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다. 고문 변호사에 법률적 자문을 요청해 둔 상태다. 그 결과에 따라 행정처리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