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정강 옥포교회 목사

존 트렌트와 게리 스몰리가 공저한 <축복의 언어>라는 책에 보면, 부모가 자녀를 축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애정 어린 접촉입니다. 애정 어린 접촉은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축복이 된다는 것입니다.

UCLA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 감정적,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는 남녀가 하루에 8-10회의 애정 어린 접촉만으로도 가능하답니다.

그러니까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사람들이(남편이나 아내, 부모, 혹은 가까운 친구) 베푸는 부드러운 어루만짐이나 쓰다듬어 주는 것, 혹은 포옹으로도 사람들은 감정적,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는데 크게 도움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

마이애미 의과대학의 접촉 연구소에 있는 연구진들은 매일 미숙아들에게 40-50분씩 마사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열흘이 못되어, 맛사지를 받은 아기들은 규칙적으로 맛사지를 받지 못한 아이들보다 47%가 훨씬 넘는 체중 증가를 보였답니다. 

듀크 의과대학의 샌버그와 버틀러 박사팀은 새끼 쥐들에게 감각적인 접촉이 없으면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기능을 하는 단백질이 생성되지 않는다는 것을 처음으로 밝혀냈습니다.

새끼 쥐들을 따로 분리시켜 어미의 접촉을 느끼지 못하도록 했을 때, 새끼 쥐들은 중요 기관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소 생성이 서서히 중단되는 반응을 보이더랍니다. 하지만 새끼들을 다시 어미와 재회시켰을 때, 효소 생성은 정상으로 돌아오더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람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애정이 담긴 신체적인 접촉은 사람들에게 심리적으로나 건강에 큰 축복이 될 수 있습니다. 특별히 부모의 애정이 담긴 신체적인 접촉은 자녀들에게 큰 축복이 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성경에 기록된 자녀를 축복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면, 반드시 신체적인 접촉이 함께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삭이 그의 아들을 축복하는 장면이 창세기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의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가까이 와서 내게 입맞추라> 이삭의 야곱을 향한 축복은 가벼운 포옹과 입맞춤과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또 야곱이 요셉이 아들이자 그의 손자인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축복하는 장면을 보면,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입맞추고 그들을 안고 그 손을 머리에 얹고 축복했습니다.

이렇게 축복은 입맞춤과 포옹과 안수와 같은 애정 어린 접촉과 함께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지금 당장에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축복이 있습니다. 바로 애정 어린 접촉을 통해 부모의 사랑을 전하는 것입니다. 등교하는 자녀를 깊은 사랑으로 안아주는 것, 힘들어하는 자녀들의 어깨를 따뜻한 손으로 어루만져 주고 등을 두드려 주는 것, 잠든 자녀의 머리에 손을 얹고 기도해주는 것, 장성한 자녀의 손을 따뜻하게 잡아 주는 것, 우리가 모두 할 수 있는 축복의 행위가 되는 것입니다.

5월입니다. 가정의 달에 가정 안에서 애정 어린 접촉을 통해 부모에게서 자녀에게도 복이 흘러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