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권 백화점·대형마트 차량광고 자제해야

한기수 의원은 최근 지역 차량에 붙여지는 광고가 부산 등 타 지역의 백화점과 대형마트, 병원 등의 광고로 도배되고 있다며 자제를 촉구했다.

한 의원은 “지역의 버스와 택시 등에 지역광고가 아닌 부산 등 타 지역의 병원, 쇼핑센터 등이 게재되는 경우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면서 “움직이는 차량까지 동원돼 타 지역에서 쇼핑과 의료를 받으라고 충동질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유의사에 의해 상품을 결정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해서는 때로는 조금 손해 볼 때도 있어야 한다”면서 “거제지역 경제인구가 부산의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넘쳐난다는 것은 결국 지방세 감소로 이어져 시민의 손해와 불편으로 돌아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에서 각종 지원을 받고 있는 버스·택시회사는 시의 정책에서 벗어나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면서 “권민호 시장도 움직이는 광고판을 바라보는 시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행정과 시민이 한마음으로 뜻을 같이 해 거가대교로 인한 시너지효과가 거제시민의 몫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제경찰서 1급지 승격에 관심 가져야

전기풍 의원은 지역 치안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거제경찰서의 1급지 승격과 신청사 건립에 행정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 의원은 “현재 2급지인 거제경찰서가 1급지로 승격되기 위해서는 상주인구가 25만명을 넘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시는 행정력을 최대한 활용해 전입신고를 하지 않고 있는 대우·삼성 조선소 및 협력업체 근로자들과 대외 향인을 대상으로 거제주소갖기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달라”고 주문했다.

전 의원은 “준공한지 24년이 지난 현 경찰서는 시설 노후화로 관리비 과다 소요, 사무공간 및 주차공간 협소 등으로 효율적인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1급지 승격과 함께 대 시민 치안서비스 수행을 위해서는 신청사 건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는 경찰서 신축을 위해 경찰서 소유 부지와 신청사 건립대상 토지를 맞교환 하는 방식으로 부지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행정적 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현재의 청사는 옥포지역의 부족한 주차난 해소와 주민들을 위한 쉼터공원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