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귀식 칼럼위원

민귀식 새장승포교회 목사
지난 3월 3일 제43회 국가조찬기도회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있었습니다.

이날 열린 국가조찬기도회에는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를 비롯하여 각계각층의 지도급인사와 내외귀빈 수천 명이 참석하여 대한민국의 안녕과 발전 및 세계평화를 위하여 역사의 주관자가 되시는 하나님께 간절히 두 손을 모아 기도했습니다.

이날 기도회를 인도하신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이신 길자연목사는 참여한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합심기도를 하면서 우리 모두가 무릎을 꿇고 간절히 기도하자고 제안하였고 이 나라와 이 민족을 위하여 그리고 세계평화를 위하여 간절히 기도했다고 합니다.

이 같은 기도시간에 대통령내외분이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모아 기도를 드리자 현장에서 취재를 하고 있던 각종 방송국과 내외신 신문기자들은 평상시 볼 수 없었던 대통령의 특별한 모습을 발견하고 열심히 플래시를 터트렸으며 이 모습은 국내외 각지로 전달되었습니다.

대통령이 하나님을 향하여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모습을 사진과 방송을 비롯하여 인터넷으로 목격한 일부 논객들이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대통령의 모습에 대하여 문제를 제시하면 논란에 불을 붙인바 있습니다.

모 종교단체를 대표하는 인사는 "국가 수장으로서 국격을 훼손시키지 말고 제발 체통을 지켜 달라"며 대통령이 하나님께 무릎을 꿇고 기도한 것을 국격 훼손과 체통을 저버린 행위로 보면서 비난하기를 서슴치 않았으며, 모 종교계 인사는 "대통령의 이 같은 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고 국론분열을 부추기는 행위"로 비판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대한민국은 어떤 직책과 직분을 감당하는 특정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기 이전에 한 사람의 단독자로서 자신의 고유한 종교를 지닐 수 있는 종교다원주의 사회 속에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도 3년 전, 대통령에 당선되기 전에는 한 사람의 신실한 크리스천으로서 하나님을 예배하며 기도해온 분이었습니다. 자신의 부족과 연약함을 고백하면서 절대자가 되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모아 기도하는 그 모습 속에서 겸손한 대통령의 모습을 필자는 볼 수가 있었습니다.

우리 사회가 건강하게 발전해 가기 위해서는 건전한 비판과 함께 견제 또한 반듯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행동이 무조건 내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입에 담을 수 없는 폭언과 함께 비판을 하고 비난을 하는 것은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모습이라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도리어 해악을 끼치는 행동일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비판과 비난을 행하기에 앞서서 그 사람의 입장과 상황을 널리 이해하고자 하는 아름다운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을 먼저 소유해야만 할 것입니다.

그리고 건전한 비판과 함께 멋진 대안을 제시하면서 보다 더 건강한 사회, 성숙한 사회, 세계 속에서 앞서가는 초일류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데 우리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