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진 동아대학교병원 건강증진과장

마늘, 장수 음식의 대명사…녹차·견과류·현미도 건강에 좋아
꾸준한 섭취·규칙적인 운동·적절한 수면 병행하면 효과 탁월

기원전 259년에 태어난 진시황은 221년에 최초로 중국을 통일시키고, 중국 최초로 중앙집권체제 왕국을 건설했다. 그야말로 무소불위의 권력자가 된 그는, '불로(不老)'를 꿈꾸게 된다.

불로장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주술사들을 찾고, 불로초(不老草)를 구하기 위해 기원전 219년에는 어린아이들을 동쪽으로 보내기도 했다.

아이러니하게 그러한 그는 50살도 채 되기 전인 기원전 210년에 49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이렇게 불로(不老)란 인간이 항상 꿈꾸게 되는 이상이며, 신과 차별될 수 밖에 없는 이루지 못하는 몽상이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서 보면, 인간의 장수에 관한 흥미있는 이야기도 있다. 미국 텍사스대 교수인 오스태드는 "20-30년 안에 인간 수명을 30% 늘리는 약이 나온다. 장수는 축복이며, 대신 알츠하이머병처럼 지불해야할 대가가 있을 뿐이다"고 하며, 150세 이상의 수명도 가능하다라고 이야기한다.

불로(不老)는 불가능하더라도 장수의 길은 차차 열려져 가고 있는 것이다. 이에 이 글에서는 현대인들에게 추천되는 '장수 음식'을 소개하려 한다.

☞ 현대인들에게 권하는 장수음식

1 토마토 = 토마토에는 항암효과를 인정받은 리코펜과 비타민 C, 비타민 A가 풍부하여 항암효과가 있고, 활성산소 및 체내 과산화 지방생성 억제 등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마늘 = 마늘은 대표적인 장수 음식이며,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인, 스코르진, 알리신 등의 성분은 미생물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질환에 이로운 식품이다.

3 적포도주 =  적포도주는 항노화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포도주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타닌 및 폴리페놀 성분이 몸에 유익한 콜레스테롤(HDL)을 활성화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4 고등어(연어) = 고등어에는 단백질, 지방 , 칼슘, 인, 나트륨, 칼륨, 비타민A, B, D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EPA와 DHA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콜레스테롤의 대사를 원활하게 해 준다. 

5 녹차 =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레몬의 5배에 이르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항노화 효과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6 견과류 = 땅콩, 호두, 잣 등의 견과류에는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낮출 수 있다.

7 현미 = 현미의 쌀겨층과 씨눈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는 식물성기름과 리놀레산, 비타민이 풍부하다.

8 사과 = 사과에는 섬유질, 칼륨, 비타민C 등 무기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붉은 색 껍질 속에 든 캡페롤과 케르세틴성분은 항암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9 브로컬리 = 브로컬리에는 슬포라판, 인돌 등이 풍부하여, 항노화, 항암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섬유질, 비타민C, 베타카로텐이 매우 풍부하여, 만성피로, 변비,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장수 음식이라 할 수 있다.

10 블루베리 = 블루베리에는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 시스템을 증진하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노화에 효과적이다.

앞에서 우리는 현대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수음식'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러한 장수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고, 더불어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수면을 취하며, 흡연, 음주, 불규칙한 식습관 등과 같은 나쁜 생활습관들을 버릴 수 있다면, 진시황이 그렇게 찾아 해맸던 '불로초(不老草)'의 효과를 비슷하게나마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