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락 거제백병원 치과 과장

CT·파노라마 촬영 후 난이도 확인해 발치…청소 잘되지 않아 잇몸·볼 붓고 염증 발생
심하면 낭종·종양·골수염 등 큰 증상 유발…악관절에도 악영향…입 냄새 원인은 당연

사랑니는 제2대구치 뒤에 나오는 대구치로서, 사랑할 나이 때쯤 나온다 하여 사랑니라 합니다. 사랑니는 인체에서 맹장과 같이 퇴화하고 있는 조직의 일종입니다.

원시시대의 인류는 날고기나 생식 등을 거친 음식을 씹어 먹었으므로, 치아가 닳아지고 턱뼈 가 발달함으로써 사랑니가 날 공간이 충분하였습니다.

그러나, 불을 발견하게 되고 문명이 발달함으로써 점점 연하게 조리된 음식을 먹게 됨에 따라 인류의 치아는 거의 원형을 유지하고 턱뼈는 작아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현대에 와선 사랑니가 날 공간이 부족하여 대부분 기울어져서 나오거나 일부분만 나오거나 아예 나오지도 못하고선, 인류에게 사랑의 아픔을 선사하게 된 것입니다.

거울을 보면서 입을 크게 벌려보세요. 큰 어금니가 두개 있고 그 뒤에 또 다른 치아가 있다면 그게 사랑니입니다.

사랑니의 문제점은 다양합니다. 첫째로 사랑니 부위에 칫솔이 잘 닿지 않아 썩을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청소가 잘되지 않으니 당연히 염증이 발생하여, 잇몸이 붓고, 볼이 붓고, 침이나 음식 삼키기가 힘이 들고, 머리도 아프게 됩니다.

셋째 심하면 낭종, 종양, 골수염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넷째 사랑니와 그 앞니 사이에 음식물이 낍니다.

다섯째 그 앞니인 제2대구치까지 썩어 들어갑니다. 때론 제2대구치의 뿌리부분을 밀어 뿌리가 흡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섯째 입 냄새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일곱째 입을 다물 때 사랑니가 다른 이보다 먼저 닿아 악관절까지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여덟째 이갈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같은 사랑니의 치료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사랑니는 별 기능은 없으면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므로 뽑아주는게 원칙입니다. 또 통증이 발생한 경우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받은 후 발치를 하게 됩니다. 이 때, 약국에서 약을 사먹거나 집에서 기다리지 말고 반드시 치과에 가셔서 치과의사의 지시대로 따르는게 중요합니다.

앞쪽 어금니인 제2대구치가 썩었을 경우 사랑니 발치 후 적당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실제로 사랑니에 가려 충치가 보이지 않다가 사랑니를 뽑은 후에 충치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니를 뽑는 것은 다른 이를 뽑는 것과 많이 다릅니다. 누워서 있을 경우 수술전에 전투약, CT촬영, 수술동의서 작성후에 초진 이후 약속을 하여 약속날, 잇몸을 절개하고 골조직을 갈아내고 사랑니를 뽑은 후에 봉합을 하는 게 일반적 술식입니다. 특히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분들은 뽑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백병원 치과임플란트센터에는 많은 환자분들이 오시지만, 특히 숨어있는 사랑니를 뽑으시러 멀리 고성, 김해에서부터 오십니다. 환자분들께서는 여유롭게 사랑니를 뽑으러 일반치과에 가셨다가 숨어있는 사랑니의 상태, 아래턱신경과의 근접성으로 인한 어려움을 설명들으시고 저희 종합병원에 오십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CT 및 파노라마 촬영을 통해 발치의 난이도를 확인하고 환자분의 염증상태에 따라 수액투여를 통해 환자의 동통 조절에 도움을 드립니다. 누워있는 사랑니는 백병원치과센터로 오셔서 뽑도록 하세요.

☞ 매복 사랑니를 뽑아야 할 때
1 사랑니 주변으로 치관주위염, 치성낭종이 발생할 때
2 18세 이전으로 사랑니 치근이 전체의 1/3∼2/3 형성된 시기 : 이 연령대는 사랑니 발치의 황금기
3 사랑니로 인해 감염과 병소가 발생하였을 때
4 사랑니 앞쪽의 제2대구치 원심쪽의 접급이 요구되는 보철치료나 보존치료의 필요성이 있을 때
5 사랑니 앞쪽의 제2대구치가 발치된 후에도 사랑니의 정상적인 맹출 및 기능의 가능성이 희박할 때

☞ 매복 사랑니를 뽑아서는 안되는 경우
1 환자가 발치를 원하기 않을 때
2 사랑니의 치근이 1/3~2/3형성되기 이전이나 매복된 사랑니 상부의 뼈가 과도하게 많을 때
3 주변 구조물 손상 예견, 과도한 뼈 삭제 요구될 때
4 대략 26세 이후로서 뼈의 과도한 무기질 침착으로 치밀화가 이루어진 경우
5 연령적, 신체적 혹은 정신적 조건이 발치의 과정을 견디지 못할 경우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