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내실있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기대

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박찬재)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동안 금호충무마리나 리조트에서 지역내 초등학교 35개교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초등장학사 등 120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통한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과정 편성 · 운영 지원에 목적을 두고 진행된 이번 연수에서는 거제중앙초 이상석 연구부장 교사가 2010년 경남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사례를 발표했다.

또 일운초 이종우 교육과정 컨설팅요원 교사는 2009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학년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교 현장에 실제적으로 접목 가능한 ‘학년 교육과정 편성의 실제’를 발표, 내년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방향을 짐작케 했다.

이어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시도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해를 돕기 위해 숭덕초 이은주교사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과 거제중앙초 정용렬 교감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자료 활용’ 소개가 진행돼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이밖에도 수업명사 거제중앙초 구운희 교사를 비롯한 교육과정 컨설팅 요원들이 내년도에 적용되는 교과별 교육과정을 소개했다.

박찬재 교육장은 “올해 초등에서 거둔 우수한 학력 향상 실적은 학교 교육과정의 내실있는 운영이 수반되었기에 가능했다”면서 “내년에도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특성화, 다양화의 취지에 맞게 이번 연수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별로 특색있는 교육과정이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