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제돌핀파크 350억 규모 ‘돌핀파크’ 추진...사업자금 마련 일환

거제시 지세포만 해양특구에 돌고래 공연장 등의 시설을 추진하고 있는 ‘(주)거제돌핀파크’ 라는 사업자가 거제시에 300억원의 사업자금 보증을 요구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22일 권민호 시장은 “ PF 과정에서 거제시의 보증이 필요하다. 300억원에 대한 보증을 해 달라는 요구를 거제돌핀파크측이 해왔으나 거절했다”고 말했다.

이어 권시장은 “이후 100억원에 대한 거제시의 보증을 돌핀파크 측이 재차 요구해왔고 이리저리 계산해보아도 손해보지 않을 것 같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거제돌핀파크측은 “재무투자자들이 사업자금 마련의 한 대안으로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다른 문제는 없고 내년 말 준공을 위한 절차를 착착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자사업자가 사업진행 도중 사업자금 마련을 위해 자치단체의 자금 보증을 요구하는 것은 극히 드문 사례다. 따라서 찬, 반 논란이 격렬해질 조짐이다.

한 시민은 “신중해야할 것이다. 금액의 크기를 떠나 민간사업자에 시가 자금보증을 했다는  선례가 될 수 있는 만큼 특혜 시비에 휘말릴 수도 있고 운영이 여의치 못할 경우 자칫 두고두고 시민혈세를 낭비하는 ‘독’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관광시설에 대한 투자로 볼 수 있다. 운영이 안되면 시가 인수해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 자산가치 측면도 봐야 한다”고 말했다.

(주)거제돌핀파크는 일운면 소동리 478-1번지 일원 해양특구 내 8,0850㎡의 부지에 돌고래 공연장 및 생태관, 어린이 수족관, 해양생물전시관 등을 갖춘 거제돌핀파크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추정 사업비는 350억원.

지난해 11월 거제시와 MOU를 체결했고 준공시 인터레저코리아(대표 정승범)라는 전문 운영업체가 20년간 무상으로 운영하게 된다. 2011년 말 준공, 2012년 2월 개관 예정으로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