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보조금 관리 철저 지적…요트협회 수의계약 문제도 제기

거제 요트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요트협회에 지원하는 보조금에 대해 관리부실 의혹이 일고 있다.

아울러 요트협회 위탁과정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어 요트학교 운영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요트학교는  일운면 지세포리에 사업비 약 8억원을 들여 지난해 11월 개교했다. 시설공사에 5억700여만원, 장비구입비가 2억9,000여만원 들어갔다.

이어 시는 매월 운영비 보조금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올 11월까지 2억9,800여만원을 지원했고 내년에도 2억 5,000만원의 운영비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문제는 매년 수 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면서도 그 씀씀이의 적법, 적절성 등에 대해 시가 과연 제대로 점검을 하느냐는 의혹이 일고 있는 것이다.

요트학교 월별 운영비 지급 내역 자료에 따르면 매월 운영비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210만원이 집행된 달이 있는가 하면 1,500만원이 월 운영비로 지출된 경우도 있다.

400여만원, 500여만원, 600여만원 등 그야말로 들쑥날쑥이다. 그러나 시는 보조금이 왜 이렇게 춤을 추며 집행되었는지에 대해 설득력 있는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보조금 관리가 허술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또 한 사례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시 관계자는 "보험비나 노트북 등 물품 구입 때문에 지출이 많은 경우가 있다. 예산만 지원하는 보조 사업이기에 세부적인 부분까지 확인하지는 않고 보조금 정산만 하고 있다. 영수증 사본을 일일이 챙기기는 분량 문제도 있어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요트 선수들이 전문 운영 능력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게 아니라서 예산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그 때문에 오류가 있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요트학교 운영비 보조금 문제는 의회에서도 제기됐다.

지난달 16일 박장섭 의원은 "운영비 보조로 매년 수 억원의 예산을 지원해야 하느냐"며 "보조금 운영 등에 있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의회 예산심에서는 요트협회의 요트학교 위탁과정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지난 8일 김두환 의원은 "2009년 11월 요트학교를 위탁하면서 왜 업체 선정을 위한 공개입찰을 하지 않았느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거제시 요트산업 육성조례에 따른 것이었다. 조례에 요트관련 전문단체에 위탁할 수 있게 되어 있다"고 답했다.

옥영문 의원은 "위탁 계약이 내년까지인 것으로 알고 있다. 위탁에 대해 말이 많은만큼 내년에 계약이 끝나면 운영권을 다르게 하는 방향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