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부지 매입건 시의회 통과…내년 사업착수, 주차난 해소 기대

고현천 근처와 옥포 매립지에 공영주차장이 들어선다.

거제시의회가 지난 16일 본회의에서 고현과 옥포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한 부지매입 건을 통과시킨 데 따른 것이다.

이 안에 따르면 시는 고현동 930-3번지, 930-4번지, 고현동 51-1번지 등 11필지를 매입, 모두 1,045.7㎡ 규모의 땅에 아스콘포장, 안전휀스 등을 쳐서 주차시설을 확보한다. 매입비용 11억원, 시설비 2억1,000만 원이 소요된다. 

이와 함께 경남도 소유의 옥포동 1915-1번지, 옥포매립지 1,320㎡면적의 1필지를 26억4,000만 원을 들여 매입, 22억5,000만 원으로 4층 5단 규모의 주차전용 타워도 설치한다. 사업기간은 내년부터 오는 2014년까지이다.

그러나 옥포 매립지 주차타워 관련 본회의에서 반대의견이 개자 되는 등 논란도 일었다. 이행규 의원은 "부지매입에는 동의하지만 주차타워가 아니라 주차장을 여러 곳에 분산시켜 만드는 것이 차량 분산이나 차량 통행에 도움이 된다"며 "차후 관리적인 측면을 생각해도 주차타워는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주차타워 건립을 주장해 온 전기풍 의원은 "옥포 지역의 경우 주차난에 대해 불편 단계를 넘어서 분노 단계에 들어섰다. 주차타워 건립은 옥포 지역 주차문제를 해결하는 중요사업이다"며 주차타워 건립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거제시는 이 주차 공간 확보를 시작으로 국공유지와 사유지 등에 노상주차장을 지속적으로 검토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제139회 거제시의회 임시회가 지난 16일 2차 본회의를 끝으로 7일간의 회기를 마무리 했다.

이번 임시회에서 의회는 각 소관부서별로 업무보고를 받은 뒤 조례안 등을 심의 의결했으며 모두 8건의 부의안건을 처리했다.

총무사회위원회는 도심주차장 조성부지매입을 비롯해 농소해수욕장 몽돌해변 사유지 매입·옥포대첩기념공원 재정비사업 부지매입 등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북병산 웰빙테마 등산로 주차장 부지매입에 따른 시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 등 4건의 안건을 심사, 모두 원안 가결했다.

총 3건의 부의안건을 심사한 산업건설위원회는 거제요트학교 건립 동의안, 거제시 지하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거제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에 따른 지방채 발행 동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내년 도시계획변경사업 거제플랜 수립 후 시도돼야"
이행규 의원은 2011년도 거제시 도시계획변경사업이 '거제플랜' 수립 바탕 위에 시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새로운 시장의 취임과 동시에 시정목표와 시정방향은 여지없이 바뀌는 잘못된 관습과 관례가 되풀이 되고 있다"며 "전문가와 거제시민과 이해당사자와 의회의 커뮤니티와 거버넌스를 통한 공개와 공유한 검증된 도시정책이 아니라 시장 한 사람의 생각으로 도시문제를 유발하고 도시기반시설의 과부화로 불필요한 예산만을 탕진하는 시정을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런던에 있는 도시설계·계획 박사에게 자문을 보낸 이메일의 원본과 답변을 공개하고 "5억 원 정도의 예산과 12~18개월을 소요하면 거제 플랜의 수립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20억원이 넘는 예산을 낭비하고도 미래를 담보하는 도시 정책을 구할 수 없는 사업을 멈추고 권민호 시정은 도시브랜드 가치와 삶의 질 향상·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꾀할 수 있는 '거제플랜'과 그 정책을 체계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거제지역 정치권, 대오각성하고 자정 해야할 때"
한기수 의원은 거제지역 정치권의 자정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안타깝게도 지난 12일 3·4대 전 거제시장이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되어 법의 심판대에 서게 되었다"며 "거제지역의 선출직 공직자들의 도덕적 판단이 너무 헤이해지지 않았나 심히 걱정이 된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지방자치제도는 지역주민의 의사를 기본으로 하여 지방의 공공단체가 자주적으로 행정행위를 하는 제도로 국가의 권력은 국민들로부터 나온다는 민주주의의 원칙에 근간을 두는 것인 만큼 이와 같은 제도에 의하여 선출된 시장을 비롯한 지방의원들은 시민들의 의사에 따라 성실하게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또 "정치권은 이제 대오각성하고 반성해야 할 때다. '나는 잘못이 없다'고 주장하는 분도 있겠지만 전체의 분위기가 느슨하다보니 올바른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갈지자를 걷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선거 때마다 구호처럼 외치던 '시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