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열 밥·국 등 식사 배열, 2열엔 술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주요리

차례상 차리는 법

일반적으로 제사상은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으로 본다. 즉, 제주가 신위를 바라볼 때 오른쪽이 동쪽, 왼쪽이 서쪽이 된다. 일반적으로 제사상은 5열로 차린다. 순서는 신위가 있는 쪽이 1열, 그리고 제주 쪽으로 올수록 그 열이 높아진다.

보통 1열을 좌반우갱(左飯右羹)이라 하여 식사류인 밥과 국을 놓는다. 그리고 상 정면에서 바라볼 때 왼쪽에 술잔을 올리고, 떡국을 우측에 올린다(추석의 경우 떡국 대신 송편으로 대신한다). 그리고 시접(수저 놓는 빈 대접)은 왼쪽에 자리한다.

2열은 술과 함께 드실 수 있는 주 요리인 구이와 전 등이 오른다. 어동육서(魚東肉西), 두동미서(頭東尾西)라는 원칙에 따라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게 되며, 생선의 머리가 동쪽을 향하게 위치한다. 보통 육적(고기류), 어적(생선류), 소적(두부·채소류)의 3가지 종류를 순서대로 놓는다.

3열은 주 요리의 부 요리라고 할 수 있는 탕 종류가 올라간다. 보통 생선탕이나 두부탕, 고기탕 등의 탕류를 준비한다.

4열에는 밑반찬류인 나물과 김치·포 등을 준비한다. 일반적으로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왼쪽에 북어·대구·오징어포 등의 포를 놓고, 오른쪽에 식혜(또는 수정과)를 놓는다. 일반적으로 콩나물·숙주나물·무나물·고사리나물·도라지나물을 많이 쓴다.

마지막 5열에는 과일과 과자 등 후식에 해당하는 것들이 올라간다. 조율이시(棗栗梨枾)라 하여 왼쪽부터 대추·밤·배·감 순으로 놓는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바나나·멜론·수박·포도 등의 과일도 즐겨쓰는 집이 많이 늘어났다. 그럴 경우 홍동백서(紅東白西)라고 해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으로 배치를 하면 된다.

제사상 앞에는 작은 반상을 준비해 향로와 퇴주그릇(술을 부을 수 있는 큰 그릇) 등을 준비한다. 술은 청주와 같은 맑은 술을 준비하면 된다.

원칙과 방식이 지역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늘과 후추·고춧가루·파 등의 향신료는 쓰지 않는다. 대부분 간장과 소금으로만 간을 맞춘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