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부터 16일까지 열린 제6대 거제시의회(의장 황종명) 첫 번째 정례회에서 모두 6명의 시의원이 시정에 관한 질문을 쏟아냈다. 시의원들의 시정질문 요지와 거제시의 답변을 정리했다.

◆ 이행규 의원]=1.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의 거제플랜 수립 용의와 거제플랜작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2. 가칭 거제플랜 수립 및 실천위원회 설치·운영조례 제정 용의는?

답변(권민호 시장)=1. 지속가능발전팀에서 준비하고 있는 미래 마스터플랜을 위한 시책발굴내용을 토대로 내년부터 각계의 의견을 수렴, 보완하고 정부산하 연구기관이나 대기업 연구소 등 신뢰할 수 있는 용역기관의 연구용역을 실시, 가칭 거제플랜 계획을 완성할 방침이다.

2. 현재 운영되고 있는 거제발전기획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조례를 통합, 확대 개편해 위원회를 구성하고, 시정 자문역할을 하고 있는 각종 위원회의 참여를 유도해 위원회의 기능과 효율성을 높이겠다.

◆ 유영수 의원=1. 시에서 발주한 관급공사 부실 예방을 위한 대책은?
2. 고현동 930-3번지 국유지 내 불법건축물 철거 시점은 언제인가?

 
답변(권민호 시장, 박행용 자치행정국장)=1. 부실공사 방지를 위해 현실을 반영한 적정 설계와 건설사의 견실시공, 철저한 공사감독, 각종 제도의 뒷받침 등을 통해 부실공사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 부실시공 및 부실감리로 심각한 하자가 발생하면 관련법을 적용, 입찰참가자격 제한 등의 관련조치를 취하겠다.

2. 2008년 7월8일 이 국유지를 불법 점유하고 있는 2세대에 변상금을 부과해 징수했고, 2010년 5월20일 이 지역을 주차장 용지로 결정·고시한 상태다. 앞으로 공영주차장사업 계획을 수립해 건물 등 지장물 편입 등의 관련 행정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겠다.
 
◆ 박장섭 의원=1. 고현 워터프런트시티 조성사업과 관련,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의향이 있는지, 사업지연 원인은 무엇인지, 사업 파트너 교체의향은 없는지 답해 달라.
 2. 해양기름유출사고와 관련해 거제시 해양기름유출 방제기지 운영에 대한 실행용의는?

 
답변(권민호 시장ㆍ이용학 부시장)=1. 워터프런트시티 조성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 하겠다. 사업지연 원인은 지난해 12월 항만법 개정에 따라 법적 행정절차 이행기간이 늘어난데다 전반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로 PF(프로젝트 파이낸싱)자금을 필요로 하는 민자사업이 대부분 재검토되고 있어 금융기관과의 자금조달방안 협의가 다소 지연되고 있다. 사업파트너 교체 문제는 현재와 같은 경제위기 상황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투자자를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 

2. 해양기름유출사고 발생에 대비해 시장을 방제대책본부장으로, 부시장을 총괄지휘관으로 하는 행동매뉴얼 정비와 방제자재 5,000세트 확충, 방제자재창고 설립 등 사전대비태세를 갖춰 환경과 재산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 미숙한 방제시스템 보완과 전문요원으로 구성된 기동방제팀 운영방안 등을 강구하겠다.
 
◆ 한기수 의원=1. 장애인단체와의 약속을 지킬 의지는?
2. 시장의 행사참석 등에 관한 규칙제정 용의는?
3. 민간 및 가정어린이집 지원방안은?
4. 시 보조금 지급단체에 대한 전면적 특별감사 실시 용의는?

답변(권민호 시장)=1.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사회복지에 만전을 기하겠다. 또 지역장애인 단체들이 하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협의와 조정을 통해 장애인 정책을 발전시켜 나가겠다.

2. 적정한 기간이 지나 시민과의 만남과 소통이 어느 정도 성숙해졌다고 판단되면 행사 참석기준을 내부기준으로 정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

3. 취사부 인건비의 점차적인 예산지원 검토와 급·간식비 지원 방안 강구, 보육교사 등의 처우개선 위한 지원확대 등을 통해 보육시설 수준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4. 각종 보조금을 관리하는 담당부서의 정산검사, 지도 및 감독소홀 등 법령위반 여부에 대해 자체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다만 자체 종합감사계획과 경남도 종합감사 수감일정 등을 고려해 감사대상과 범위를 설종해 시행하겠다.

◆ 전기풍 의원=1. 옥포도시계획도로(중로2-31호선) 종점부 공사를 옥포종합운동장 방향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방안은?
2. 옥포여객선 건물의 향후 활용 방안은?
3. 옥포 해안로를 옥포대승첩 기념공원까지 연결시킬 방안은?

답변(안점판 도시건설국장ㆍ권민호 시장ㆍ옥순룡 조선관광산업국장)=1. 옥포도시계획도로 중로2-31호선의 옥포종합운동장 연결 의견은 도로교통 관리공단에서 근본적인 대책으로 제시한 만큼 적극 검토해야 하지만, 노선변경에 따른 사업비 과다 소요로 장기적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라 판단된다.

2. 향후 여객선 운항이 폐쇄된다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옥포1동 주민자치센터로 리모델링해 사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

3. 옥포 해안로에서 옥포대승첩 기념공원까지 연결되는 해안변 구간은 높은 암벽으로 형성돼 있고 외해부의 높은 파도가 직접 맞닿는 지역이어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해안대크 종점부에서 산길로 연결돼 있는 산책로를 보완·정비해 시민들이 활용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조치하겠다.

◆ 반대식 의원=1. 거제포소수용소 유적공원을 활용한 가칭 평화의 대행진 페스티발 추진 의향은?

답변(권민호 시장)=1. 가칭 평화의 대행진 페스티벌은 우선 전문가, 포로출신 등 다양한 세대의 관계자와 심도있는 토의를 거쳐 시민공감대 형성이 이뤄질 경우, 필요하다면 용역을 통한 조사 등으로 시민과 관광객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으로 추진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겠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