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자봉센터 비리’ 척결, 권민호 시장 혁신시정 첫 시험대

거제시 자원봉사센터 ‘비리 고발’ 사건이 일주일을 넘어서면서 거제시 감사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사건은 지난 12일 자원봉사센터에서 ‘부당 해고를 당했다’며 정모씨가 문제 제기를 하면서 불거졌다.

정씨는 “자원봉사센터는 운영 과정서 소위 ‘카드깡’을 통해 사업비 등을 빼돌렸으며, 후원금 통장이 아닌 자부담 통장으로 후원금을 입금 받는 등 수많은 범법행위를 저질렀다”고 폭로했다.

정씨의 말대로라면 자원봉사센터는 ‘온갖 비리의 온상’인 셈이다.

이에 거제시는 자원봉사센터에 대한 회계감사를 지난주 14일 착수, 현재 내부 보고서 작성 중에 있다. 곧 권민호 시장에게 보고를 하고 시장의 지침을 받을 계획이다.

하지만 거제시의 감사는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다. 특히 감사 시기를 2008년 이후 분으로 한정한 것은 많은 의혹을 낳을 수밖에 없게 됐다. 이전까지는 정산을 다해왔고 감사 기법상 2년분의 자료를 감사한다는 이유였다. 정산자료에 대해서는 찾아봐야 하는데 잘 찾아지지않는다고 했다. 

정상적인 감사라면 시의 말이 맞다. 그러나 이번 자원봉사센터의 감사는 비상상황이다. 직원이 비리를 폭로했고 김정인 센터장도 인정한 사안이다. 그렇다면 비리의 고리를 끊고 봉사센터가 새롭게 설 수 있도록, 그래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전반에 대한 수술을 하는게 시의 제대로된 대응이다.

왜 2008년 이후분만인가? 그리고 매년 정산을 했다면서 왜 이같은 비리를 적발해 내지 못했는지에 대해서도 시는 답을 해야 하고 관계자를 문책해야 한다.

이번 사안의 핵심은 봉사센터 설립이후부터 현재까지의 비리의 수법과 고리를 밝혀내고 책임자는 그에 합당한 책임을 지우고 나아가 인선이나 제도의 개선을 마련하는 것이다.

시의 태도가 의혹을 낳고 있는 것은 물론 제대로된 해법이 아니라는 점에서 안타까움이 크다.

2000년 이후 거제시가 자원봉사센터를 대상으로 한 감사는 지난 2008년 단 한 차례 뿐이었다는 점도  의혹으로 남고 있다. 세입과 세출의 불일치를 발견, 시정조치를 내렸다고 했는데 그 이후 확인은 하지 않은 모양이다. 그러니 일이 이렇게 터질 수 밖에.

시비를 기자 개인의 자격으로 어떻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작은 병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더 악화되는 것처럼, 감사도 필요한 시점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이뤄져야 한다.

갑작스레 생기는 병도 있지만, 대부분의 병은 서서히 악화돼 오랜 시일이 지나면서 더 커지는 경우가 많다.

거제시 자원봉사센터는 거제시로부터 매년 2억3,000여 만원의 시민의 혈세를 보조금으로 지원받는, 결코 작지 않은 단체다.

거제시는 2008년 이전의 ‘병력’도 큰 병을 치료하는 의사의 입장에서 세밀하게 밝혀내야 한다. 어디서부터 고이고 물이 썩어 왔는지 이참에 확실하게 찾아내야 한다. 꼬리자르기 식이 돼서는 두고두고 시의 화근이 될 것이다. 꼬리는 자르면 또다시 생겨난다.

이제 권민호 시장의 몫이다. 혁신을 기치로 취임한 권민호 시장이 기치대로 혁신을 이뤄갈 수 있을지에 대한 첫 시험대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