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달곤 야권단일주자 김두관 예측키 어려운 판세 전국적 관심

한나라당 아성 경남에서 한나라당이 아닌 주자의 승리가 이뤄질까? 그 어느 때보다 가능성이 크다는게 대체적 분석이다.

김두관 예비후보가 야권단일후보가 되면서 1대1 구도가 됐다는것, 노무현전대통령의 추모1주기가 겹치면서 반 이명박 세력의 결집이 기대되고 있다는 것, 김두관 예비후보의 자체 경쟁력 등이 그 근거가 되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이달곤 예비후보를 공천, "이변 없을 것"임을 확신하고 있다.

전직 행정장관 출신이라는 점, 지난정부와 현 정부 실세의 대결이라는 점, 둘 다 큰 흠이 없고 이미지가 좋다는 점 등에서 경남도지사 선거는 향후 한국정치의 풍향을 가늠할 수 있다는 바로미터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만큼 전국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한나라당의 든든한 배경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전 행정안전부 장관 이달곤 예비후보, 세 번째 도지사 도전에 나서며 도민의 선택을 믿고 당선을 또한 확신하고 있는 김두관 예비후보 이 둘의 격전이 예고되고 있다.

 

-이달곤 도지사 후보-
"
남해안 선벨트사업 거제 기회 투자강화, KTX 거제까지 연결"
이달곤 한나라당 경남도지사 예비후보는 무엇보다 도민의  복지를 강조했다. 신체 곳곳으로 퍼져 영양분과 혈액을 공급하는 모세혈관처럼 복지제도를 지역곳곳으로 확산시키는 "모세관 복지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창원시 용지호수 내 어린이 한마음대회 행사장에서 만난 이 예비후보는 TV에서 비치는 모습과는 달리 따뜻하면서도 부드럽고 또한 달변가의 이미지까지 풍기고 있었다.

선거전망에 대해 이 예비후보는 "한나라당이라는 간판만 걸고 당선되는 시대는 지나갔다. 정책과 정성과 소신으로 경남도정을 이끌 준비가 돼 있는 사람이다. 겸손과 성심으로 선거에 임하고 정책과 비젼으로 도민들의 선택을 기다리겠다"며 "도내 균형발전, 남해안 선벨트 사업 계승 발전, 노인, 장애인 복지 강화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거제시와 관련한 정책에 대해 이 예비후보는 "남해안 선벨트 사업은 거제의 기회인만큼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특히 KTX가 거제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거제 해안변에 대한 정밀진단을 거쳐 거제 특정 지역을 호주의 시드니항처럼 개발할 수 있는 실천적 계획을 그리겠다"고도 덧붙였다.

이 예비후보는 거가대교 개통이후의 변화와 관련 "고급의료시설을 거제에 유치, 부산권 등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오히려 인근의 중산층들이 거제로 들어와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거제 고급 의료시설 유치' 추진을 말했다.

거제지역의 서부권개발에 관해서도 이 예비후보는 견해를 피력했다. "거제시는 신현, 옥포 중심의 집중이 심하고 서부권 등은 상대적으로 소외된 측면이 있다"며 "이들 지역에 투자를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고도 말했다.

이 예비후보는 대 거제시민 메시지로 "거제는 전통과 산업이 공존하는 지역이면서 기회의 도시다. 이 기회를 살릴 수 있는 투자를 소홀히 하지 않겠다. 균형발전, 복지강화 등을 통해 소외받는 도민들이 생겨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거제시 유권자들께서 이러한 정책을 갖고 있는 저 이달곤이를 믿고 적극 지지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두관 도지사 후보-
"
고속도로ㆍ국도대체우회도로 적극 챙길 것, 남해안선벨트 민자유치위 구성"

도지사 세 번째 도전에 나선 김두관 예비후보는 무엇보다 '참여 도정'을 강조했다.

"도민들이 도정에 참여할 수 있는 절차와 제도를 정비, 함께 경남발전을 함께 끌어가는 모델을 제시하겠다"며 "참여정부 행자부 장관시절 전국 이장들의 애로를 함께해 이장수당을 100% 인상시킨 것처럼 특히 어려운 상황에 있는 도민들의 아픔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가는 도지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경남대학교에서 만난 김두관 예비후보는 예의 후덕하고 여유로운 이미지로 대학생 유권자들을 만나고 있었다.

선거전망에 대해 김 예비후보는 "반 이명박 세력들이 야권단일후보인 저 김두관을 지지할 것이다. 정당이 아니라 인물이 선택되는 최초의 경남도지사 선거가 되면서 그 선택의 결과가 다수 도민들의 복지와 행복으로 이어질 것이다"며 "참여와 분권, 지방자치의 전도사인 저 김두관의 당선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고 말했다.

거제시와 관련한 정책에 대해 김 예비후보는 "남해안 선벨트 사업의 핵심중 한 곳이 거제시다. 12조원에 이르는 민자가 투자돼야 한다. 민자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 거제시 등에 대한 투자가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거제시의 경우 국도대체우회도로의 연내 조기 개통, 거제-통영 고속도로 연결 등 도로, 교통문제가 현안으로 있는데 이를 적극 챙겨 거제시가 거가대교 개통 후 교통대란으로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많은 거제시민들이 '조선 해양 세계 박람회' 유치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세계적 조선소인 대우, 삼성조선이 있는 거제시는 그 여건이 충분하다고 본다"며 "그 가능성과 기대효과를 면밀히 분석, 경남도 차원에서 적극 추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예비후보는 대거제시민 메시지로 "도민들의 뜻을 잘 헤아려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 저 김두관이다. 조선과 관광, 교통의 중심지로 새로운 도약이 예고되고 있는 거제시는 지방자치로 검증됐고 역동적, 실천적인 삶을 살아 온 저 김두관 같은 사람이 필요하다. 거제시 유권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통해 경남도의 새로운 변화를 일으켜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