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욱 동아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어지러움증은 누구나 일생 중 한번쯤은 경험하게 되는 비교적 흔한 증상이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급성 어지러움증이 발생하면 뇌출혈이나 뇌졸중과 같은 뇌질환을 먼저 걱정하지만 실제로 급성 어지러움증의 80% 이상은 귀 속에 있는 평형기관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말초성 어지러움증이다.

귀 평형기관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말초성 어지러움증에는 양성 돌발성 체위변환성 어지럼움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 병 등이 있으며, 진단을 위해서는 어지러움증의 양상을 자세히 분석하고, 눈동자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안진검사가 필요하다.

양성 돌발성 체위변환성 어지러움증

'이석증'이라는 병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증상은 주로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나 우측이나 좌측으로 몸을 돌릴 때 천정이 빙글 빙글 돌아가는 듯한 회전성의 어지러움이 나타나게 된다. 자율신경계가 자극되어 어지러운 증상 외에 구역질, 구토, 두통,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귀에서 평형을 유지하는 기관은 달팽이관 뒤쪽에 붙어있는 반고리관과 이석기관이라는 곳으로 퇴행성 변화에 의해 이석기관에 존재하는 미세한 돌, 즉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반고리관이 자극되어 어지러움증이 발생하게 된다.

치료는 이석을 반고리관 내에서 제거하여 원래 위치인 이석기관으로 옮기는 물리치료이다. 후반고리관 이석의 경우 물리치료 후 90% 정도의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전정신경염

빙빙 도는 듯한 회전성 어지러움증이 아침에 눈을 뜨면 발생하거나 또는 새벽에 어지러워 잠을 깨며 시작하는 경우가 흔하며, 점차 심해져 하루 이상 지속되며 심한 구역 및 구토가 동반되고 식은땀을 흘린다.

초기 어지러움 발생 시 몸을 가누기 어렵고, 구역 및 구토로 음식이나 약을 섭취할 수도 없는 상태이므로 주변의 도움을 받아 신속히 인근 병의원을 찾아야 한다.

일단 병원에 오면 급성기 어지러움을 경감하기 위한 치료와 유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청신경종양, 소뇌혈관장애, 이석증 등의 감별 진단을 위해 영상, 혈액, 안진검사 등을 시행하게 된다.

메니에르 병

한쪽 귀가 멍멍해지고 귀울림이 발생한 후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증이 발생한다. 어지러움증은 빙빙 도는 듯 한 회전성으로 보통 20분 이상 수 시간 동안 지속되며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한다.

어지러움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경우 청력이 점차 나빠지게 된다. 메니에르병은 달팽이관 속의 액체인 내림프액의 압력이 증가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중년에 주로 발생한다.

치료는 일차적으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피하고 저염식을 하며, 커피와 차 등 카페인이 포함된 음식과 술, 담배 등을 피하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 어지러움증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