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협장 2파전 양상, 장승포농협장 출마 예상자 7명

해당 조합 정관에 규정된 선거운동만 가능, 등록마감 후 기호 추첨

▲ 지난 17일 열린 거제축협 및 장승포·사등·연초·둔덕농협 조합장 입후보 안내설명회에 참석한 예비 후보자들이 선관위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

내년 1월29일 실시되는 거제축협 및 장승포·사등농협조합장 선거와 2월9일 치러지는 연초·둔덕농협조합장 선거 출마예상자들이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18일 현재 거제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태갑)에서 파악하고 있는 조합장 선거 입후보예정자 현황에 따르면 2010년 1월29일 실시되는 거제축협조합장 선거에는 김수용 현 축협조합장(54)과 옥치문 현 축협이사(52)가 출마를 계획하고 있다.

또 같은날 치러지는 장승포농협조합장 선거에는 권순옥 전 거제시의회 의원(56), 김광웅 현 장승포농협 이사(68), 반용태 현 거제시아파트연합회장(54), 신구호 전 거제시 공무원(63), 정성도씨(60·자영업), 주수호 현 장승포농협 대의원(60), 윤병찬 전 거제시의회 의원(59) 등이 거론되고 있다. 강정주 현 조합장은 출마를 포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등농협조합장은 현 김종삼 조합장(54)의 단독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내년 2월9일 실시하는 연초농협조합장 선거에는 옥선호 현 조합장(61)을 비롯해 이신규 현 장승포농협 전무(55), 신부근 현 거제시쌀전업농회장(57), 신원수 현 연초면주민자치위원장(67), 원용한 현 연초농협 감사(62)가 출마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초농협과 같은 날 선거가 치러지는 둔덕농협 조합장은 윤맹정 현 조합장(63)이 출마의사를 밝힌 가운데 문길영 현 한나라당거제지구당 조직부장(53), 김순철 둔덕면번영회 사무국장(54)이 선거전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이번 선거의 후보자등록기간은 거제축협 및 장승포·사등농협장의 경우 2010년 1월17~18일까지며, 연초·둔덕농협장은 내년 1월28~29일까지다. 선관위에서는 후보자 등록마감일 오후 5시부터 후보자 회의를 통해 기호추첨을 실시한다.

선거운동기간은 후보자등록이 끝난 때를 기점으로 선거일 전날까지다. 거제축협 및 장승포·사등농협조합장 선거의 경우 2010년 1월17일부터 1월28일까지 선거운동을 펼칠 수 있다. 또 연초·둔덕농협조합장 선거운동기간은 내년 1월28일부터 2월8일까지다.

선거운동방법은 선거공보 발송, 전화 또는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선거운동, 소형인쇄물 배부, 합동연설회 등이 가능하다.

선거공보 발송과 전화 또는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선거운동은 모든 조합선거에서 가능하며, 소형인쇄물 배부는 축협과 사등·둔덕·연초조합장 선거에서만 가능하다. 또 합동연설회는 장승포·둔덕농협조합장 선거에만 허용된다.

선거운동방법 가운데 전화 또는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선거운동의 경우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후보자가 직접 통화하는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지만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송신장치 또는 ARS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은 제한된다.

각 조합의 후보자는 해당 조합의 정관에 규정된 선거운동만을 할 수 있으며 그 외의 방법으로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투표는 조합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오전 6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장승포농협조합장 선거는 1투표구(장승포농협 회의실)와 2투표구(장승포지점 회의실)로 나뉘어 실시된다.

한편 거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7일 거제시설관리공단 6층 대회의실에서 내년에 실시되는 거제축협 및 장승포·사등·연초·둔덕농협조합장 선거 입후보 안내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는 각 조합장 입후보 예정자 등 50여명이 참석해 선거사무에 관한 유의사항, 후보자 등록절차 및 홍보물 작성 시 유의사항, 선거운동방법 및 제한·금지규정 등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이강식 거제시선관위 사무국장은 “이번 선거 기간동안 불법과 탈법선거를 뿌리 뽑는데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면서 “후보자들도 법을 준수해 불미스러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